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기·가스안전 실시간대응에서 노하우수출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기업]3.11대지진 한달 분주해진 안전공기업-한국전기안전공사·한국가스안전공사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임인배)와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환규) 등도 평상시는 물론 지진 등 비상시에 대비한 전기안전과 가스안전 업무를 강화하는 해외교류 등도 본격 추진한다. 전기안전공사는 전기안전기술도 빠른 시대적 환경변화에 맞춰 대응하고 있다. 공사는 대표적인 예로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확산은 자동차산업 뿐만 아니라 전력및 전기안전관련업계의 새로운 화두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U-씨티, 스마트그리드, 신재생에너지 등 전기안전기술과 관련된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차세대 전기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특히 상반기 중 설비용량 1만kWk이상 570호부터 도입되는 무정전점검제도에 대비도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검사판정기준 및 검사업무 처리방법 재개정 작업과 선진검사기법 교육도 강화한다. 가정용연료전지, 태양광ㆍ풍력.조력발전설비, 연료전지 등 자동차 등의 전력 IT사업화에 따른 제반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최근에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제품안전기본법에 근거한 제품사고조사센터로 정식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지정분야는 화재ㆍ감전 사고분야로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화재나 감전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사 측은 "그동안 쌓아온 전기재해에 대한 조사, 분석기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원인 규명이 가능해져, 불량전기제품으로부터의 소비자 안전 확보는 물론 전기제품에서 발생한 사고의 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올해를 제 3기 1초경영(임 사장이 주창한 스피드경영)의 해로 선포한 임인배 사장은 앞으로 해외사업단 신설 및 한국국제협력단(KOICA) 개도국 기술지원사업참여를 통해 개도국 기술교육과 정밀안전진단, 기술협력 등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 사장은 이어 스피드콜, 보육시설 개선사업, 국가주요 행사 안전점검 및 재난피해 복구지원등 국가안전관리 정책지원을 지속하고 전기화재 감소를 위한 선진국형 안전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환규 가스안전공사 사장

박환규 가스안전공사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전년 대비 가스사고 7.6%를 감축하는 성과를 낸데 이어 올해도 가스사고 50% 감축 조기달성에 노력키로 했다. 공사의 올해 가장 큰 역점 사업은 서민층 소외계층을 위한 불량 가스시설의 개선 확대다. 공사는 159억원의 예산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9만여 가구의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사회복지시설을 점검해 부적합 시설을 무료로 개선해준다.

올해 전국 8만8980가구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비용에 149억원, 사회복지시설 개선비용에 10억원으로 총 159억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박환규 사장은 "올해 9만가구를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를 추진해 소외계층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사회전반에 안전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또 세계 최고수준의 검사ㆍ시험ㆍ진단 기술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검사장비의 현대화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지원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근 프랑스 검사ㆍ인증기관인 뷰로베리타스, 노르웨이 검사기관인 젝스콘 등과 잇달아 양해각서를 맺었다. 프랑스와는 시험ㆍ검사ㆍ심사ㆍ인증에 대한 기술자문과 교육ㆍ훈련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고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지원을 위해 유럽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젝스콘과는 전산유동해석, 사고조사, 시험ㆍ인증, 기술자문 및 교육ㆍ훈련 분야의 협력을 지원받게 된다.

박환규 사장은 "중소 제조업체가 경제적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프랑스 및 유럽지역에 수출을 하는데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후에도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지원을 위해 유럽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기관과의 협력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