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요구수렴을 강화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S+MART)’업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마트(S+MART)란 고객만족행정을 위한 전략과제의 영어단어 머리글자 조합으로 ▲S+는 신속·현장행정(Speed·Site) ▲M은 이동행정(Mobile) ▲A는 고객평가행정(Assessment) ▲R은 고객존중행정(Respect) ▲T는 고객참여행정(Togethert)을 뜻한다.
내부적으로는 문자메시지를 이용해 ‘민원처리 진행 상황 통보’를 강화하고 고객을 직접 찾아가 고충사항을 수집하는 등 ‘현장 고객 방문’도 확대할 방침이다.
‘정책 360도 평가’ 실시로 각 부서의 주요 정책에 대한 일반국민과 타 기관 직원 등의 만족도 평가가 이뤄진다. 행안부가 얼마나 일을 잘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모니터단원 역할을 하는 셈이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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