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인천 경제, 연평도 '직격탄'‥"남의 일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투자자·바이어 발 길 돌려‥서민경제도 어려워져‥평화와 안보 둘다 이룩해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연평도 포격 사태가 인천 지역 경제에 미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인천은 연평도 포격 이후 전세계적으로 '분쟁 지역'으로 낙인찍혀 인천경제자유구역마저 전반적인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우선 외자 유치를 위해 엄청난 세금을 들여 조성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투자하려던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다.
실제 지난 21일 일본의 한 휴대전화 액정 화면 제조업체는 송도 방문 계획을 돌연 취소했다. 잘만 됐으면 3000만달러의 외자 유치ㆍ일자리 창출이 기대됐지만 기약이 없게 됐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외국 투자자들의 인천 방문이 여러 건 취소됐다.

바이어들의 이탈 현상도 심각하다. 최근 무역협회 인천본부의 조사 결과 상당수의 기업들이 외국 바이어들의 방문 취소ㆍ대금 지급 연기 등을 경험했고, 불안해진 바이어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같은 현실은 인천의 국제 공항ㆍ항만 이용객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2일 기준 인천공항 이용객은 전년 대비 -25.2%, 인천항 국제여객수는 -24.3%나 줄어들었다.
서민들의 생활경제도 어려워졌다. 안 그래도 불경기인데다 연이은 악재로 공무원의 회식 취소ㆍ일반인들의 모임 자제 등이 이어지면서 소규모 식당ㆍ주점 등이 운영난에 빠졌다. 특히 서해 일대 섬 지역의 숙박ㆍ음식업체들은 손님이 80% 이상 급감해 생계 곤란을 호소할 지경이다. 최근의 구제역 사태는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에 빠져있던 강화도 주민들의 마지막 희망마저 사라지게 만들었다.

이처럼 인천 지역 경제가 겪고 있는 연평도 사태 후폭풍은 단순히 인천만의 문제가 아니다.

인천은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시금석' 역할을 해왔다. 한반도의 허리, 수도 서울의 관문, 동북아 3국을 연결하는 꼭짓점 등 지정학적 특성 때문이었다.

인천을 통해 수입된 서양 문물들이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선거도 인천에서 이긴 정당이 전국 선거에서도 승리를 거둬왔다. 연평도 포격 사태 후 한반도 정세가 경색되면서 제일 먼저 인천 지역 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정부 당국이 안보와 평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하는 이유를 인천이 보여주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