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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식품에 반한 중국인 입맛..비싸도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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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미국 퍼듀대학교에서 유학 경험이 있는 중국인 우잉(25세)씨는 미국산 제과제빵 재료를 이용해 케익을 만들며 이번 크리스마스를 보낼 계획이다.

# 중국산 과자 가격이 5위안(1위안=173원)을 채 안넘고 있지만 중국 수입식품 웹 사이트에서는 40위안이나 하는 200g 함량의 수입산 과자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
23일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해외여행, 유학을 다녀온 사람들이 늘면서 수입식품을 찾는 입맛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수입식품만 취급해 파는 대형 인터넷 쇼핑몰 아워테이스티닷컴(Ourtasty.com)은 이달 들어 주문물량이 전년 동기대비 30% 늘었다.

아워테이스티의 그레이스 궈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크리스마스 시즌 벨기에산 초콜릿과 프랑스산 와인이 베스트셀러"라고 밝혔다. 궈 COO는 "하지만 수입식품 수요는 크리스마스와 상관없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수입식품을 맛 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일부는 중국산 식품에 대한 안전 문제를 염려해 주문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워테이스티가 2008년 갓 사업을 시작했을 때 만해도 하루에 12건의 주문이 들어올까 말까 한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하루 주문 건수가 1000건에 달하고 이로 인해 벌어들이는 수익이 25만위안(미화 3만7000달러) 수준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워테이스티는 현재 3000종 가량의 수입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60% 가량이 미국산이다. 평소 가장 잘 팔리는 수입식품은 미국산 피스타치오 아몬드나 각종 소스류 등이고 유럽산 쿠키와 파스타, 뉴질랜드산 분유도 소비자들에게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궈 COO는 "내년 우리는 지금의 두 배가 넘는 하루 매출 60만위안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추가로 7000종의 수입식품을 중국 시장에 들여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 수입식품 웹사이트를 처음으로 만든 린웨이씨는 "2007년 2월 수입식품 웹사이트가 생겨나면서부터 중국내 수입식품 시장은 매 년 두 배 성장을 하고 있다"며 "중국내 중산층이 늘면서 수입식품 시장의 확대 잠재력이 커졌다"고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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