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관의 탈코스닥, 끝 보이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째 순매도.. 연내 포트폴리오 정비 마무리될 듯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기관이 코스닥 시장에서 20일 넘게 순매도 기록을 이어오고 있다. 올 들어 최장기간의 매도 움직임이다. 그러나 기관의 이같은 움직임도 12월을 끝으로 연내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21일 기관은 코스닥에서 385억원의 매도우위를 기록했다. 전날 부각됐던 북한 리스크가 수그러들면서 개인과 외국인이 쌍끌이 매수에 나섰지만 기관은 이에 아랑곳없이 매도 포지션을 고수했다. 22일 장초반(오전 10시45분 현재)에도 기관은 여전히 702억원 규모의 매도 우위를 고수하고 있다. 기관의 코스닥 탈출 러시는 이날로 23일째, 올 들어 최장기 기록이다.
이 기간 동안 기관의 순매도 규모는 4340억원에 이른다. 기관은 특히 OCI머티리얼즈와 셀트리온, 네오위즈게임즈, CJ오쇼핑 등의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셀트리온의 경우 기관이 던진 물량을 외국인이 받아가면서 상승 추이를 이어왔으나 CJ오쇼핑의 주가는 12월 초 대비 14% 가량 떨어진 상태다. 네오위즈게임즈 역시 기관의 매도 물량에 밀려 최근 부진을 기록 중인 종목이다.

이런 현상은 기관들이 연말을 맞아 포트폴리오 재정비 차원에서 투자 섹터 비중을 조정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북한 리스크 등으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혼란스런 상황이 이어지자 그 틈을 노리고 대형주, 업종대표주로 갈아타는 경향도 강해졌다.

여기에 대기업들이 연말을 맞아 신사업 구상을 발표하면서 투자 계획을 공개하자 그 기대감이 대형주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일례로 LG그룹은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인 2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소식이 전해진 21일 LG, LG상사, LG전자 등 LG그룹주는 일제히 동반 강세를 나타냈고, 코스닥 시장에서도 LG그룹 수혜주로 지목된 아바코 등이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기관의 코스닥 탈출 러시도 마무리되고 있다는 것이 증권가의 중론이다. 조만간 분위기 반전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오경택 동양종합금융증권 스몰캡 담당 팀장은 "최근 중소형주를 팔고 대형주를 사는 트렌드가 강해지면서 이런 분위기 속에 기관의 중소형주 보유 비중이 낮아졌지만 가격 메리트 및 밸류에이션 등을 고려하면 기관이 내년 1월, 늦어도 1분기 내에 매수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변준호 유진증권 스몰캡 담당 팀장도 "대형주가 먼저 오르고 중형주, 소형주가 그 뒤를 따르는 싸이클에 비추어 지금은 대형주가 오르고 있지만 내년 초부터는 중소형주에 매수세가 유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기관이 코스닥 시장으로 되돌아온다 해도 기관의 매수는 코스닥 상위 종목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변 팀장은 "내년 초부터 중소형주 가치 찾기가 진행되겠지만 이는 코스닥 전체로 확산되기보다 업종 대표주에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강미현 기자 grob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