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행안부, 새 국새 모형 공모 23일부터 접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행정안전부가 제5대 국새 모형에 대한 공모를 실시한다.

16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인뉴와 인문으로 나워 오는 23일부터 내년도 2월14일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심사 및 선정은 ‘국새모형심사위원회’를 통해 이뤄지고 결과는 내년 2월25일 발표된다.

인뉴 1점, 인문 1점에 대한 당선작에게는 각 500만원의 상금이, 우수작에게는 각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국새 인뉴 모형 / 행정안전부

국새 인뉴 모형 / 행정안전부

원본보기 아이콘
인뉴 모형 제작시 넓이는 인면의 범위(가로 90~110㎜, 세로 90~110㎜)이며 높이는 70㎜ 이내면 가능하다. 단 국새의 손잡이인 인뉴 뿐만 아니라 인신을 포함해 국새의 전체 형태를 나타내는 모형으로 제작해야한다.
특히 인뉴는 쌍봉으로 제작된 ‘봉황’ 또는 태극기나 무궁화와 같은 ‘국가상징을 활용한 모양’중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손으로 잡고 날인하기 쉽게 실용적인 기능을 고려하고 인뉴와 인문 사이에 자연스럽게 인끈을 맬수 있어야한다.

인문은 ‘대한민국’을 훈민정음체로 인면의 범위 내에서 가로쓰기하면 된다. 자동화 기계를 사용한 조각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깊이는 3㎜ 이상인 가급적 직립으로 조각해야한다.

출품할 경우에는 모형의 제작자 표시가 작품 심사시 보이지 않도록 모형의 아래 부분에 표시하고 작품설명서와 자기소개서를 함께 제출해야한다.

인영 역시 A4 크기의 화선지에 날인해 제작자 표시는 작품 심사시 보이지 않도록 반대편에 새겨야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제5대 국새는 국새 모형 당선작이 결정되면 국새제작자와 국새감리단을 선정해 내년도 7월 국새 제작 완료를 목표로 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제출한 작품 중 당선작에 대한 모든 권리는 국가에 귀속되며 당선작은 ‘국새제작위원회’ 및 ‘국새모형심사위원회’의 의견이 반영돼 일부 보완·수정된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