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키리크스]'오픈리크스'곧 출범… 어산지 기소 임박설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미국 국무부 외교전문 25만여건을 폭로한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가 미국에서 간첩 협의로 기소될 수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밝혔다. 한편 전 위키리크스 직원들을 중심으로 새 폭로사이트 '오픈리크스'가 오는 13일부터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위키리크스]'오픈리크스'곧 출범… 어산지 기소 임박설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美, 어산지 간첩행위 기소할 수 있어”=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가 미국에서 간첩행위로 처벌받을 수도 있다고 어산지 측 변호사가 밝혔다.
10일(현지시간) 미국 ABC뉴스는 어산지의 변호사 제니퍼 로빈슨을 인용해 미 사법당국이 어산지를 ‘간첩법’ 위반혐의로 기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로빈슨 변호사는 간첩법 적용은 언론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1조 위반행위이며 미국의 모든 언론에 대한 위협이라고 밝혔다.

해외 언론들이 이를 토대로 어산지의 기소가 임박했다고 보도하자 로빈슨 변호사는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며 실제로 기소가 임박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로버트 깁스 백악관 대변인은 10일 “위키리크스의 외교문건 유출은 명백한 위법 행위”라면서 그를 기소할 가능성을 배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11일 AFP통신은 어산지가 안전을 위해 런던 교도소에서 분리 수용됐다고 전했다.
◆위키리크스 이어 ‘오픈리크스’ 나온다= 전 위키리크스 직원들이 주도하는 새 폭로전문 웹사이트 ‘오픈리크스’가 오는 13일 출범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웨덴 일간지 ‘다겐스 뉘헤테르’에 따르면 이들은 설립자 어산지와의 의견 차이로 위키리크스를 그만두었던 사람들이며 이들이 만든 오픈리크스는 위키리크스와 달리 기밀정보를 직접 온라인에 공개하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접속해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정보의 공개 주체가 되는 것을 피함으로서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이라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오픈리크스측은 한 그룹이나 개인에게 종속되지 않으며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민주적 운영방식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웨덴 업체들 “위키리크스 지원 계속할 것”= 현재 위키리크스에 서버를 제공하고 있는 스웨덴 인터넷업체 반호프(Bahnhof)와 온라인 결제사이트 플래터(Flattr)가 위키리크스에 대한 고객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10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반호프측은 “위키리크스를 다른 고객과 다름없이 대할 것”이라면서 “스웨덴 서버제공업체들은 고객이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을 때와 경찰로부터 해당 고객이 스웨덴 법을 위반했다는 통보를 받았을 때의 두 경우에만 서비스를 중단하도록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결제업체 플래터 역시 “누구에게나 서비스가 열려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두 업체는 위키리크스에 서비스를 중지하라는 어떠한 압력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