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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연비왕] 올해 최고의 ‘기름 짠돌이’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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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체증에 변별력 오히려 커져...연비왕은 2003년식 SM3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오전 갑작스럽게 쏟아지는 눈으로 고속도로는 엉망이었다. 토요일 나들이족까지 몰리면서 차들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거북이 걸음이었다. 영하의 날씨에 칼바람까지 매서웠다. 하지만 200여명의 에코 드라이빙 참가자들은 연비왕을 향한 뜨거운 열기로 후끈 달아올라 있었다.

'2010 아시아경제 연비왕대회'가 지난 27일 올 들어 가장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성황리에 열렸다. 경기도 하남 중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에서 개최된 이날 대회는 대한민국 최대 에코 드라이빙 행사답게 일반 66팀(경쟁 부문), 기업 12팀(비경쟁 부문) 등 총 78팀이 참가해 역대 최고 규모로 치러졌다.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1800만대, 국민 2.5명당 1대 꼴로 자동차를 보유하면서도 자동차 연료를 전량 수입해오는 우리나라는 에코 드라이빙 문화 정착이 곧 국력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이번 대회에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권대우 아시아경제신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승부에 집착하지 말고 친환경 경제 운전에 집중한다면 초겨울을 재촉하는 날씨를 느끼는 게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변수는 눈이었다. 폭설은 아니었지만 영하의 날씨에 쌓은 눈이 고속도로에 그대로 쌓이면서 차량들은 제 속도를 내기 어려웠다. 코스를 단축할 수밖에 없었다. 반환점을 문경새재에서 북충주 IC로 앞당기면서 코스는 190km로 80km 정도가 줄었다.

일각에서는 변별력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지만 문제될 게 없다는 것이 심사위원들의 입장이었다. 김필수 심사위원장(대림대 교수)은 "일반적인 도로 환경이라면 거리가 멀수록 변별력이 커지지만 눈이 내려 정체가 길어지는 상황에서는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 하므로 굳이 코스가 길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주말마다 고속도로 정체가 심화되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날 도로 환경이 에코 드라이빙을 체험하는데 더 없이 좋은 조건이었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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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은 2003년식 SM3를 몰고 참가한 박수민씨(41세)가 차지했다. 공인연비가 리터당 12.6km지만 그는 190km 구간을 달리는 동안 리터당 19.785km를 기록했다. 대상 수상의 객관적인 근거가 된 연비향상율은 157.02%에 달했다.

박수민씨는 "대회 참가 전에 차에 있는 짐을 빼 무게를 줄였고 서서히 출발하는 등 무리한 급가속과 앞지르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2000cc이상 승용차부문 1위를 차지한 권이동씨도 "급발진, 급제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연비 향상의 비결"이라고 강조했다.

급발진, 급제동을 지양하고 정속 속도를 지키는 것이 연비왕의 비결이라는 공통된 의견이었다. 참가자들은 연비왕이 갖는 의미를 음미하면서 내년에는 더욱 큰 규모를 치러지기를 기원했다. 한 참가자는 "환경부가 주최하는 대회도 참가해봤지만 아시아경제 연비왕대회 만큼 알찬 대회는 없었다"면서 "차라리 아시아경제 연비왕대회와 통합해 범국가적 행사로 확대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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