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28일 한미연합훈련에 긴장감 최고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연평도 포격 도발의 군사적 대응을 위해 미국 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가 28일 한미훈련에 투입된다. 이에 북한은 "남조선이 또 군사적 도발을 하면 주저없이 2차, 3차로 물리적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위협가하는 등 서해5도에 다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군 고위 관계자는 25일 "미국 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9만7000t급)가 참가하는 방어적 성격으로 지난 23일 발생한 북한의 해안포 도발 이전에 계획된 것이지만 경고성 무력시위가 강할 것"이라며 "양국군은 대공방어 및 수상전 수행능력을 중점적으로 연습하고 이전 불굴의 의지보다는 강화된 훈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안함 침몰 사태의 후속 조치로 동해에서 실시된 ‘불굴의 의지’ 훈련을 위해 지난 7월 말 부산을 찾은 지 불과 4개월 만이다.

이번 훈련에는 순양함 카우펜스함(CG62.9600t급), 9750t급 구축함 샤일로함(DDG67)을 비롯한 스테담호(DDG63), 피체랄드함(DDG62) 등이 참가한다. 핵잠수함은 이번 훈련에 참가하지 않는다. 한반도 유사시에는 일본 요코스카와 사세보, 괌 등에 배치된 미 7함대 전력 외에 미 본토에서 최대 4개의 항모전단이 추가로 배치된다.

조지 워싱턴호는 길이 360m, 9aks 7000t급 항공모함이다. 높이가 81m에 승조원 6000여명이 탑승하며 전폭기 FA-18 200여대, 조기경보기 5~6대, 순항미사일 토마호트 등 막강한 화력을 자랑한다.
그러나 웬만한 국가를 초토화할 수 있는 화력을 지닌 항공모함이 움직인다는 것은 단순한 훈련 이상의 정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항공모함은 미국의 힘을 상징하며, 이라크전 등에서 전초기지 역할을 했다.

북한은 군사적압박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통지문을 통해 위협을 해왔다.

북한군 판문점 대표부는 25일 유엔군사령부가 전날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과 관련해 제의한 장성급 회담을 거부하는 통지문에서 "조선 서해가 분쟁수역으로 된 것은 미국이 우리 영해에 제멋대로 그은 북방한계선(NLL)때문"이라며 "남조선이 또 군사적 도발을 하면 주저없이 2차, 3차로 물리적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지 W부시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아시아담당 보좌관을 지낸 빅터차 조지타운대 교수도 "최근 상황을 종합해 본다면 북한의 도발 행위 간격은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며 "한미 연합군사훈령르 추가가 도발의 구실로 삼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