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제너럴모터스(GM)가 전 세계 언론을 대상으로 GM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친환경차를 공개했다.

지난 19일 중국 상하이 시내에서 차로 2시간30여분 떨어진 저장성에 위치한 나인 드래곤 리조트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서 GM은 다음 달 미국 시장 출시를 앞둔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차 시보레 볼트를 비롯해 수소연료전지차 시보레 에퀴녹스와 2010 상하이 엑스포 GM 전시관의 주인공인 EN-V 등 3종류의 차량을 선보였다. 특히 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미래 콘셉트카 EN-V는 전 세계 언론 중 한국 기자단에게 최초로 직접 시승의 기회가 주어졌다.
행사를 주관한 마이클 알바노 GM 해외사업부문 제품홍보담당 상무는 "GM이 보유한 첨단 기술력의 결정체를 한 자리에 모았다"며 "GM은 세계 최고의 양산 전기차 기술과 친환경차 기술 리더십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 시대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세 차종에 적용된 GM의 친환경차 기술력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차종별 시승으로 이어졌다.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차 '시보레 볼트'=GM의 야심작인 볼트는 내달 미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후 내년에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할 계획인데 미국에 이어 중국이 바통을 이어받을 전망이다. 한국에는 내년 시범 운행을 위해 들여온 뒤 여러 상황을 따져보고 정식 출시를 검토키로 했다.

지난 2007년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첫 선을 보인 볼트는 전기차로 디자인에서 개발 완료, 판매까지 총 29개월이 소요됐다. 존 페리스 시보레 볼트 프로그램 매니저는 "리튬 이온 배터리 분야의 선두인 LG화학을 파트너로 선정한 것에서부터 공기역학적인 디자인과 수 많은 테스트, 제조 공정 검증의 과정을 거쳐 내달 미국에서 드디어 판매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이날 볼트 시승은 완전 충전된 상태에서 전기로만 주행을 하다 전기 운행 장치가 저절로 가동되는 장거리 주행 모드까지 가능했다. 볼트는 뒷 자석 아래 위치한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발생한 전기로 60~8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이 될 경우엔 차량 내 장착된 1.4리터 가솔린 엔진 발전기가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추가로 500km를 더 달릴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볼트는 최대 출력 150마력의 힘을 발휘해 시속 161km/h의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이르는 시간인 제로 백은 9초다.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노멀(Normal)보단 스포츠(Sports) 상태에서 가속력이 뛰어났다. 다부진 몸매의 외형과 하얀색 보드에 장착된 터치 방식의 실내 조작 버튼 등은 눈길을 끌었다.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4인승 크로스오버 수소연료전지차 '시보레 에퀴녹스'=에퀴녹스는 현재 미국에서 생산된 100여대 차량을 전 세계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시범 프로그램 방식으로 3개월씩 운영 중이다. 한국에는 내년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에퀴녹스는 4인승 크로스오버차량으로 총 주행 거리 420km와 최고 속도 160km/h, 제로 백 12초의 기록을 갖고 있다. 말 그대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수소연료로 주행하기 때문에 공해 물질이 없다.

조지 핸슨 아시아태평양 연료전지담당 상무는 "2세대 에퀴녹스는 1세대보다 무게와 사이즈가 절반으로 감소할 것"이라며 "인프라 확충이 뒷받침된다면 오는 2015년경 상용화 초기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승한 에퀴녹스는 2008년형 프로토 타입으로 특유의 소음이 있었지만 성능 면에서는 현재 시판 중인 엔진 차량과 비교해 뒤처진다는 느낌이 없었다.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상하이 엑스포의 꽃, GM관 콘셉트카 'EN-V'=미래형 콘셉트카 EN-V는 20년 후인 2030년 도심형 차량을 구현했다. 크리스 버로니버드 GM 선행기술 콘셉트카담당 상무는 "도시화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의 트렌드로 2030년 전 세계 인구의 60%가 도심에 거주하게 될 것"이라며 "EN-V는 무게가 가볍고 밀집된 도심에서 주행 가능한 속도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이날 EN-V는 디자인에 따라 총 3종이 공개됐다. 내부는 2인승 좌석에 조이스틱 형태의 운전대를 좌우로 위치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가속이 되고 반대로 당기면 감속하는 간단한 원리다. 차체는 스케이트 보드 위에 올라탄 것 같은 느낌을 준다.
GM 최첨단 기술력 결정체 '삼총사' 직접 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EN-V의 또 다른 장점은 자동 운전 기능이다. GPS와 차량 간 교신, 거리 측정 센서를 결합한 것으로 스마트폰의 간단한 조작만으로 자동 주차 등이 가능하다. 충돌 방지 기능과 적정 거리 유지 기능도 주목을 끌 만했다.



상하이(중국)=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