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종호 이사장 "청년벤처 르네상스 일으키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술창업 교육ㆍ지원 CEO 고령화 해소 노력…정책금융지원ㆍ중개사업 서비스 계속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벤처창업붐 당시만해도 20~30대 CEO 비중은 53% 정도 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2% 밖에 되지 않죠. 중소기업에도 CEO 고령화 대책이 절실합니다."

송종호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임 이사장(사진)은 지난 13일 취임식 직후 기자와 만나 "기업의 안정적인 생태환경 구축을 위해선 젊은이들이 움직여줘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중진공이 기존 정책금융지원 및 중개사업이란 본연의 업무 외에 젊은층 창업 양성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송 이사장은 "전국에 연수원 4곳과 전문 기술센터를 운영하는 하드웨어는 중진공만의 장점"이라며 "여기에 연구개발 및 기술지도 전문인력 등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연계하면 훌륭한 기술창업사관학교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창업육성정책은 서비스업이 중심이었다"며 "하지만 우리는 기술창업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지원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그의 구상은 중소기업청과도 이미 조율을 마친 상태다. 송 이사장은 "중기청에 기술창업사관학교식의 창업 교육 및 육성이 필요하다고 계속 강조해왔다"고 설명했다.

송 이사장은 최고의 정책금융기관, 최강의 정책중개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중장기 비전에 대해서도 밝혔다.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느낄 수 있는 정부 지원기관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자는 것인데, 결국 중소기업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강한 의지다.

송 이사장은 "현재 중소기업들이 업종별로 나눠져 있는데 관련 정책기관들은 기능별로 나눠져 있어 소통과 애로 해결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송 이사장은 이러한 구상을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신속과 친절', '투명과 공정', '원칙과 합리' 등 3가지 경영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신속하게, 그렇게 할 수 없으면 친절하게라도 고객들을 대해야 한다"며 "이러한 과정은 원칙의 틀 안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신상필벌(信賞必罰)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강조했다.

시중 금융기관들과의 차별성도 강조했다. 송 이사장은 "정책자금을 관리하면서 시중은행이나 민간회사들과는 평가기준과 방법에서 분명한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송 이사장은 현 정부에서 2년6개월간 대통령실 중소기업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실용' 원칙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의 실용 원칙을 중소기업 현장과 정책에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그의 행보가 첫 발을 내딛었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