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연-절주-취업 이룬 이 모씨 '성공담'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마법천사 프로그램(알코올 중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 절주 및 취업에 성공한 이○○씨 이야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사진)에서는 작지만 훈훈한 이야기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쪽방이라는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가진 것도 없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생활하던 주민이 종로1.2.3.4가동에서 매주 월요일 실시한 마법천사 프로그램(알코올 중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도 하고 절주도 해 취업에 성공한 사례가 있어 2년여 만에 빛나는 여름을 나고 있다.
◆멋쟁이 이○○씨 이야기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씨(46)는 종로1.2.3.4가동 쪽방지역에 거주하며 하측 견관절 충돌 증후군, 요추간판 탈출증으로 일을 하지 않고도 2006년 12월부터 수급을 받아왔다.

6개월 이상 치료와 경과 관찰 후 담당의사에게 확인한 바 그 정도 병으로는 직장생활이 가능하나 본인이 너무나 졸라서 2차 진단서에 12주 진단서를 해준 것이라는 확인을 하여 자활사업 참여를 적극 권유했다.

그러나 너무나 열악한 주거환경과 자신은 더 이상 뭘 할 수 없다는 낮은 자존감으로 새로운 것을 해보지 않겠냐는 제의가 너무나 힘들었는지 완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3개월여의 실랑이를 거쳐 드디어 2008년 11월 12일 종로지역자활센터 자활 상담을 하고 그해 14일 인큐베이터 사업단에 출근하게 됐다.

이와 병행, 마법천사 프로그램(알코올 중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중 금연 부문을 통해 1년 3개월을 금연에 성공했다.

또 자전거수리 기술을 배워 자전거사업단에서 일을 하다가 성실함이 눈에 띄어 드디어 올 8월 일반 직장에 취업을 하게 된 것이다.

아직은 조직생활이 안 맞는 옷을 입은 듯 어색하다고는 하나 일반 직장에 다닌다는 자부심은 대단하다.

이○○씨의 이런 모습은 같은 지역에 사는 주민들에게 귀감이 돼 취업교육을 받겠다는 주민들이 한 둘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직은 이 사회에 상담으로 사람을 치료한다는 것은 낯설다.

지난한 싸움 같은 치열한 상담을 거쳐 낮은 자존감을 회복하고 작은 것부터 성공경험을 쌓아 가다 보면 누구나 이○○씨 처럼 본인의 앞길을 스스로 찾아 나설 수 있는 성공한 상담사례를 가지게 될 것이다.

지금 이○○씨 이야기는 '스스로 돕는 자를 찾는 마법천사'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아주 고무적인 사례로 '나도 할 수 있을까?' '선생님! 조만간 제가 2호를 할께요' 등 각오도 많다.

그동안 종로1.2.3.4가동은 술로 인한 폭언과 폭행으로 얼룩진 곳이 라는 이미지가 짙었지만 이런 작은 씨앗이 움트고 자라면 블랙홀 같았던 이 곳도 비록 공간은 작지만 그 어느 곳보다도 사람 사는 아름다움이 큰 곳으로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