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重, 세계 최초 조선소에 차세대 와이브로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능 2배 향상된 ‘웨이브2’ 기술 적용, 단일사업장 세계 최대 면적
생산성·품질·안전수준 향상, 원가절감 등 一石四鳥 효과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오른쪽)과 이상훈 KT 기업고객부문 사장이 13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세계 최초로 휴대 인터넷 와이브로 웨이브2 구축 협약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오른쪽)과 이상훈 KT 기업고객부문 사장이 13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세계 최초로 휴대 인터넷 와이브로 웨이브2 구축 협약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에 이어 한국이 개발한 차세대 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를 조선소에 구축하고 유비쿼터스 조선소로 일신한다.
특히 이번에 구축하는 와이브로망은 현대중공업이 구축한 ‘웨이브1(Wave1) 방식에 비해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된 ‘웨이브2’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해 단일 사업장중 세계 최대 면적에 설치하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13일 서울 서초동 사옥에서 노인식 사장과 이상훈 KT 기업고객부문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조선소 와이브로망 구축’에 관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오는 12월 KT와 망 구축을 추진하고 내년 1월부터 무선 고속통신망을 가동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와이브로망 구축으로 생산과 물류, 설계, 품질관리 등에서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생산성, 품질 및 안전수준 향상은 물론, 원가절감 등 네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기존 와이브로보다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된 차세대 기술인 ‘와이브로 웨이브2’를 세계 최초로 적용함으로써 와이브로망 구축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지역도 조선소 인근 공단까지 확대해 총 822만㎡(약 250만평)로, 단일 사업장으로는 세계 최대를 기록하게 됐다. 이를 통해 협력회사와의 물류를 개선하는 동시에 이들 협력회사에 와이브로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망 구축 효과를 공유하는 등 IT 도입에 있어서도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추진한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지금까지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기반의 무선통신을 이용해 왔지만, CDMA는 전송속도 때문에 단순 정보 전송에만 사용하는 등 활용범위가 제한적이었다.

내년 1월 와이브로망 구축이 완료되면 ▲조선소 전 지역에 고속 무선통신을 이용한 이동식 업무환경이 구현되고 ▲자재 구매에서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친 물류 개선이 가능해지며 ▲위험 작업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장 안전 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우선, 이동식 업무환경이 구현되며 직원들이 조선소 어디에서나 전산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결정과 업무처리가 가능해 진다. 특히 삼전력선통신 기술을 이용해 건조 중인 선박과 해양설비 내부에서도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 직원들은 선박 내부에서 품질검사, 자재, 공정 등의 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와이브로 구축은 선박용 블록운반을 비롯한 물류혁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현재 트랜스포터에서 블록의 위치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정체구간 표시, 실시간 위치추적 등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함으로써 물류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안전 수준도 향상시켜 삼성중공업은 와이브로를 이용해 선박 내부 밀폐공간과 같은 고위험 작업장의 화재, 폭발, 질식사고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노 사장은 “와이브로 구축을 통해 생산성과 품질, 안전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게 됐다”면서 “IT와 조선의 융합을 통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조선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