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인천(13개)과 부산(6개), 충북(3개), 충남(3개) 등 4개 광역단체는 공기업 CEO 모두가 퇴직 공무원이다. 서울시는 CEO가 공석이거나 직무대행체제인 6곳을 제외한 23개 공기업 중 18개(78%) 의 사장을 시 출신이 차지하고 있다. 경기도는 전체 33개 가운데 20개(67%) 공기업 사장이 도 출신 공무원이다.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해서는 제도적 허점부터 개선할 필요가 있다. 현행 규정상 지방 공기업 임원으로 선임되려면 공무원의 경우 퇴직 후 6개월이 지나야 한다. 하지만 공모 절차를 거치면 퇴임 기간과 관계없이 선임될 수 있다. 공모 절차가 낙하산 인사의 면죄부로 악용되고 있는 셈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서울과 경기 등 일부 시도의회에서 검토하고 있는 시 산하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 방안은 공론화할 만하다는 생각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 7월 국토교통성의 발주업무를 독점하면서 이 부처의 퇴직 공무원 548명을 대량으로 받아 임직원으로 임용해 온 건설홍제회를 3년 내에 해체키로 했다. 전국 18개 국가관리 공항의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는 공항환경정비협회도 해산하기로 했다. 퇴직 공무원들이 낙하산으로 내려가는 잘못된 관행을 없애려고 대표적인 낙하산 공기업을 아예 없애버린 것이다. 타산지석으로 삼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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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은 일본인만 입장"…쏟아지는 韓 관광객 달...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