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 재테크 패러다임]10년간 투자 레시피 메인메뉴는 '가치주 펀드'..불확실성의 시대 대세는 장기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투자의 제 1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고 제 2원칙은 제 1원칙을 잊지 않는 것이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이 언젠가 인터뷰를 통해 직접 밝힌 자신의 투자원칙이다. 안전마진과 경제적 해자 등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장기 투자하는 가치투자자들에겐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예컨대 100만원을 투자해서 50만원의 손실을 입었다면 손실률은 50%지만 50만원에서 100만원의 원금을 복구하려면 100%의 수익을 내야한다. 이렇게 투자를 통해 원금을 손실한다면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배의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치투자자들은 손실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손실이 없어야 장기적인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다.

그렇다면 가치투자란 무엇일까. 가치투자를 창시한 벤자민 그레이엄은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원금의 안정성과 적당한 수익성이 보장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업의 내재가치와 현재 주가의 차이인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을 투자에 도입했다. 결국 보유한 가치에 비해 현재 주가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투자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는 것.

이런 원칙을 바탕으로 가치투자는 계승 발전돼 왔고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몇 몇 펀드를 중심으로 일반투자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가치주펀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한국밸류10년투자펀드=지난 2006년 설정된 이 펀드는 출시 1년만에 주식형펀드 수익률 1위와 순자산액 1조원을 달성하며 펀드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됐다. 우리나라에 가치투자가 생소하던 당시 10년 장기투자를 내세우며 상품을 출시하자 시장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었다. 한국에는 아직 장기투자 문화가 정착되지 않아 실패할 것이라는 극단적인 이야기도 나왔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가치투자 철학을 이해하고 투자를 시작했고 이 펀드는 이후 4년 동안 꾸준히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주가가 기업의 정상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해 충분한 수준에 오를때까지 보유하는 가치투자 원칙을 지키기 위해 펀드매니저들은 섹터별로 연간 1000회 이상 기업탐방을 다닌다. 리서치 자료에 의존하기보다 끊임 없는 탐방을 통해 시장에 덜 알려졌지만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일반주식형펀드와는 포트폴리오가 차별화된다. 장기 수익률이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KB밸류포커스펀드=가치주 펀드의 신흥 강자. KB자산운용의 'KB밸류포커스펀드'를 가장 압축적으로 설명하는 말이다. 이 펀드를 기획한 최웅필 KB자산운용 주식운용2팀장은 "단순 저평가 기업이 아닌 정성적 평가를 더한 독자적인 가치주 선정 모델을 만들고 싶었다"고 펀드 설정 의도를 소개했다. KB가치주선정모델은 기존 가치주펀드와 독자모델 결합을 통한 신가치주모델을 기본으로 한다. 종목발굴의 기본이 되는 자산주나 고배당주 외에도 지수전망을 배제하고 선별적인 저평가 종목 선택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기존 가치주펀드가 사용하는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순자산배율) 등의 정량평가를 통해 1차 선별을 한다. 그 후 사업 모델과 영역, 프랜차이즈 밸류(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이익 가치), 영업이익의 질과 안정성,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등 정성평가를 한 번 더 거친다는 것이다.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에 일정부문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것도 특징이다.

◆에셋플러스코리아리치투게더펀드=장기적인 안목의 가치투자로 유명한 에셋플러스운용이 지난 2008년 야심차게 출시한 국내펀드가 에셋플러스코리아리치투게더 펀드다. 회사측에 따르면 코리아리치투게더 펀드는 시장경제의 불황에도 견딜 경쟁력을 갖춘 일등기업중심의 장기투자를 실천한다. 또 내재가치를 근간으로한 가치투자를 기반으로 기업이익의 변화를 동태적으로 분석해 투자대상을 선정한다.

이렇게 선정한 종목들이 삼성전자와 LG화학우선주, 호텔신라, 한국전력, 현대모비스 삼성전자우선주 등이다. 투자대상중에 우선주의 비중도 높다. 우량기업들 중에서 배당률이 높고 보통주 대비 주가 차이가 큰 우선주를 편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앞서 소개한 펀드들 이외에도 국내 대표적인 장기 가치투자펀드로는 신한BNPP탑스밸류증권투자신탁, 현대밸류플러스증권자투자신탁1호, 신영마라톤주식형펀드 등이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