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강에 천연기념물 '어름치' 3000마리 방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9월에는 한강에 어름치, 10월에는 금강에 미호종개 계획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멸종위기에 처한 천연기념물 어름치 치어 3000여 마리가 오는 20일 금강으로 돌아온다.

국토해양부는 멸종위기어종 증식·복원사업의 첫 성과로 오는 20일 천연기념물 어름치 치어 3000마리를 금강 수계인 남대천에 방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어름치를 방류하는 지역은 전북 무주군 무주읍 금강 상류의 남대천이다. 서식환경이 우수해 어름치를 최초 복원한 이후 환경부와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지속적으로 어름치 치어를 방류해 오던 지역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인근수계에서 방류된 어름치의 산란탑이 발견되는 등 자연계에서 자생력이 회복되어 가고 있다"며 "이번 어름치 방류로 금강 수계에서의 산란과 서식지 범위가 확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방류에 이어 올 하반기에는 한강 수계에도 어름치 치어를 방류하고, 미호종개·꾸구리·가는돌고기·돌상어 등 현재 인공증식 중에 있는 멸종위기어종도 4대강 수계에 지속적으로 방류할 계획이다.
'4대강 수계 멸종위기어종 증식·복원사업'은 올 3월~12월까지 순천향대학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연구 사업을 수행 중이다.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그동안 4대강 수계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어종 5종과 천연기념물 어름치를 증식·복원해 방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조민서 기자 summ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