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소년 100만명 '인터넷중독'.. 부모의 역할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방학이 두려운 맞벌이 부모의 자녀는 인터넷 바다에 빠졌다. 방학 스케줄을 아무리 촘촘히 짠다 해도,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에 몰두할 시간을 확보하거나 혹은 방치되는 일을 완벽히 막기는 어렵다. 게다가 요새는 인터넷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이 너무 많아, 일일이 컴퓨터 사용내역을 감시하기도 불가능하다. 자녀가 인터넷 사용 혹은 게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가. 중독이 시작되거나 심각해지기 쉬운 방학을 맞아, 아이들이 컴퓨터에 끌려 다니지 않게끔 좀 더 많은 지도와 관심을 보낼 때다. 아이들에게만 뭐라 하지 말고 아빠는 담배, 엄마는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가족 건강 선언'을 하면 더 좋겠다.

◆IT강국에 중독된 청소년 100만명
인터넷 게임중독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최근 영국 가디언에 게재된 기사는 우리를 더욱 씁쓸하게 한다.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의 10%인 약 200만명이 인터넷 게임에 중독돼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당사자가 "나는 중독이 아니다"고 항변하는 인터뷰와 함께.

중독자 200만명 중 절반은 아동ㆍ청소년이다. 세상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받아들여야 할 나이에, 환상과 현실 속을 넘나들며 정신적ㆍ육체적으로 피폐해져가는 아이들은 크나 큰 사회적 손실로 이어진다.

◆정보는 많다, 도와줄 손길도 많다

인터넷 중독이 일종의 '습관'이나 '마음가짐'과 관련된 것이다 보니, 그 예방법이나 해결책이 신체적 질병처럼 명확하지 못한 게 사실이다.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제공하는 각종 조언을 살펴보면 '이걸 몰라서 중독을 막지 못하나' 싶기도 하다.
또 중독의 개념이 지극히 개인적이라, 진단의 표준화나 신뢰성에도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수치상으로 '위험한 상태'라 해도 정작 본인은 '괜찮은데'라고 생각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자녀들이 중독을 인정하게끔 만들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들의 조언을 하나하나 '심각하게' 받아들여 실천에 옮긴 적이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이야기가 다를 수 있다. 또 일부 단체가 소개하는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법은 의외로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평가를 제공한다.

김미영 한림의대 교수(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는 "'너는 인터넷 중독이야'라고 밀어 붙이기보다는 여러 자가측정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의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보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관건은 '합리적으로 납득시키기'

어른들이 담배를 끊기 어려운 것처럼, 자녀들 역시 인터넷 게임은 벗어나기 쉽지 않은 대상이다. 하물며 '담배는 해롭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강제로 금연시킬 수 없듯, 자녀가 중독을 인정하도록 만들지 못하면 일은 진전될 수 없다.

인터넷 게임도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다는 것을 부모와 자녀가 공감하는 것에서 시작해보자. 게임을 잘하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항변에 대해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고안된 게임은 그렇다'고 인정할 필요가 있다. 반면 대부분의 인터넷 게임이 상업적 목적 하에 사용자의 중독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가졌다는 점, 그리고 선정적이며 폭력적인 요소를 숙달한다 해서 머리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납득시킨다.

다음은 각종 평가지표, Q&A, 단계별 양상 등 자료를 자녀와 함께 읽어 내려가면서, 정확한 상황을 공유하는 단계다. 자녀의 중독상태가 '잔소리 심한' 부모의 개인적 의견이 아니라, 공인된 평가의 결과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라면, 인터넷 중독을 다루는 다양한 단체를 방문한다. 온라인 교육도 받을 수 있다. 자녀가 거부할 경우 부모가 먼저 방문해 자녀지도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극단적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아예 없애는 방법 등이다. PC방 등 대안은 널려 있기 때문이다. 자녀의 중독 증세가 부모의 그늘 밖으로 나가 출구를 찾도록 방치하는 것은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목표는 '분리'가 아니라 '조절'에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인터넷 중독 :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장애가 유발되는 상태(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2).

금단="누가 인터넷을 못 하게 하면 짜증이 나서 못 견디겠어요."
내성="하면 할수록 더 하고 싶어져요."
일상생활장애="수업시간에 너무 졸리고 성적이 떨어지고 살도 찌고(빠지고) 학교도 가기 싫고..."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 전국 대표번호 : 1599-0075, 한국정보화진흥원 www.iapc.or.kr



신범수 기자 answ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