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과부, 그린나노기술에 5년간 150억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 교육과학기술부는 20일 나노기술에 기반해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고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그린나노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지난해 '나노기초·원천중기전략(NT-743 Initiative)'을 수립해 그린나노기술의 개념을 정립하는 한편 향후 5년간 집중 투자할 7대 중점분야, 35개 그린나노 후보기술을 도출한 바 있다.
교과부는 이 중 5년 내 가시화될 수 있는 파급성과 시급성을 갖춘 과재 3개를 올해 우선 선정해 5년간 총 15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현재 교과부와 한국연구재단이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과제를 공모중이며, 8월 중에는 선정평가를 거쳐 연구책임자가 최종 결정되고 9월 1일부터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올해 우선 추진되는 과제는 '반도체공정 기반 고효율 나노선 열전소자·모듈 기술개발', '그린환경 공간 확보를 위한 바이러스 포집·제거용 나노 복합 소재 개발', '하이브리드형 III-V 나노선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로 반도체·바이오·에너지 분야에 나노기술을 접목해 기존 기술을 뛰어넘는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나노기술은 파급성이 뛰어나 새로운 과학기술을 선도할 핵심 기술이자 에너지고갈과 환경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녹색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은 이미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녹색기술에 집중 투자중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우리 나라의 경우 지난 10년간 나노분야 기초·원천기술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세계 4위의 나노기술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환경과 에너지 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화를 촉진해 녹색성장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