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경제회복에 웃을 수 없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그리스 재정위기가 유럽 전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8일 유로존은 오랜만에 들려온 좋은 소식에 잠시나마 시름을 잊었다. 독일의 실업자수가 2년래 최대폭에 줄어든데 이어 독일 대형 기업들이 깜짝 실적을 발표한 것.

그리스 경제 규모의 10배나 되는 유럽 최대 경제대국 독일의 경제회복은 분명히 반가운 일. 그러나 유로존 통화 정책자들은 이로써 더욱 벌어진 북부유럽과 남부유럽의 경제적 격차에 한숨을 짓고 있다고 29일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북부와 남부 간의 경기회복 속도 차이로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 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는 것이 그 이유다.

만약 독일 등 북부 유럽 국가들이 계속해서 연내 빠른 경기회복세를 보인다면 ECB는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금리 인상은 그리스와 스페인, 포르투갈과 같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들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금리 인상은 정부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 증가로 직결되기 때문.

브루겔의 즈솔트 다르바스 이코노미스트는 "이들 세 개 국가들 때문에 중앙은행이 유럽 전역의 인플레 리스크를 간과할 수는 없다"며 "중앙은행은 높은 금리 인상 압력에 시달리게 되고, 이 경우 유럽 주변국가들의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ECB가 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안은 이 뿐 만이 아니다. ECB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만약 미국이 먼저 금리를 인상할 경우 투자자들이 고수익을 찾아서 자산을 달러로 이동시킬 것이고 이는 유로화 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유로화 약세는 경기침체에 시달리고 있는 그리스 등 수출국가들에게는 반가운 현상이지만 동시에 달러로 거래되는 원유 및 원자재 가격 오름세를 부추겨 인플레이션을 야기하는 부작용을 불러온다. 즉 금리인상 압력이 더욱 거세진다는 의미다.

아직까지는 유로존 내 물가상승률이 높지 않고, 미국 또한 통화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어 ECB가 받는 금리 인상 압력은 높지 않다. 그러나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이후에도 유로존의 재정위기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ECB는 큰 딜레마에 봉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ECB는 내년 3월께, 미국 연준도 올해 연말 이후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강미현 기자 grob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