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시장 한파에 중개업소 직격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 560곳·충남 499곳 폐업…매매, 문의전화, 상담 등 거래 ‘뚝’

[아시아경제 최장준 기자] “거래는 차치하고 전화문의도 없네요.” “새로 짓는 아파트도 분양이 안 되는데 일반주택이라고 사고팝니까. 앞이 캄캄합니다.”

대전·충남지역의 부동산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요즘 부동산중개업소는 개점휴업 중이다. ‘세종시 후광’이 예상되는 연기 등 일부지역만 꿈틀댈 뿐이다.
2008년 금융위기로부터 생긴 경기침체 여파가 지금까지도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특히 지방은 직격탄은 맞았다.

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지역에서 문을 닫은 공인중개사사무소는 560곳, 휴업한 업소는 78곳에 이른다.

충남지역도 사정은 비슷하다. 지난해 499곳이 폐업했고 92곳이 업무를 쉬고 있다.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분위기지만 당장 부동산거래로 이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어 이 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대전지역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올 들어 아파트 등 집을 구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없다”면서 “전화문의도 하루에 1~2건에 머물고 상담 손님마저 없어 그냥 하루를 보내는 날이 많다”고 하소연했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가 없는 상태에서 전세난만 가중될 뿐 실질적 거래는 사라진 지 오래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지부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부동산거래가 거의 끊겼다”면서 “상가 를 빌려 영업하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사무실 경비조차 마련 못해 폐업을 생각 중인 곳이 수두룩하다”고 전했다.

충남지역 또한 부동산거래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부동산경기를 살릴 만한 요인이 없어서다. 부동산투자가치가 높아지고 인구도 늘어야 하지만 일부 지역을 빼곤 사정이 그리 녹록지 않다.

충남지역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부동산경기가 살려면 수도권 등 다른 지역민들이 내려와 투자해야 하는데 어려운 경제여건에 누가 그러겠느냐”며 싸늘하게 식은 지역부동산 경기를 들려줬다.

그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가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특별한 경기부양책이 없는 한 부동산경기는 한동안 풀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최장준 기자 thisp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