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피플&뉴앵글] 일년에 두번 맞는 생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가리아 이름 중 가장 흔한 이름인 ‘게오르기’의 주인공 성인 게오르기의 성화

불가리아 이름 중 가장 흔한 이름인 ‘게오르기’의 주인공 성인 게오르기의 성화

원본보기 아이콘
불가리아 사람들은 일년에 생일이 두번이라 할 수 있다. 하나는 태어난 날을 축하하는 날이고 나머지 하나는 이름을 축하하는 명명일이다.

명명일은 불가리아 정교에서 유래됐다. 불가리아 정교는 동방 정교의 한 일파로 현재 대다수의 불가리아인들이 믿고 있는 종교이다. 불가리아 정교의 가장 큰 특징은 예수님과 마찬가지로 불가리아 성인들 또한 신성시되고 존경받는다.
불가리아 정교회 건물이나 수도원을 가보면 예수 못지않게 불가리아 성인들의 성화들이 많이 있다. 교회 벽화에 그려진 성인의 발 부분에 입맞춤을 하면 축복과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성화의 발 부분에 입 맞추며 기도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함께 모여 명명일을 축하하는 불가리아 사람들.

함께 모여 명명일을 축하하는 불가리아 사람들.

원본보기 아이콘
명명일에는 보통 집으로 손님을 초대해 저녁식사를 함께하거나 친구 및 가족들이 모여 명명일을 맞은 사람을 축하한다. 또 과거에는 명명일을 맞은 당사자가 따로 초대하지 않아도 집으로 찾아가 축하해 주는 것을 예의라고 생각했고 그 사람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명명일의 독특한 풍습에는 명명일 맞은 사람의 귀를 잡아당기거나 찬물을 머리에 쏟는 것 등이 있다.

명명일이 일반 달력에 적혀져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설날'하면 음력 1월 1일 이렇게 떠올리듯이 대다수의 사람들이 몇월 몇일은 누구의 명명일이라고 알고 있다. 과거에는 명명일이 불가리아 가정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일례로 나의 불가리아 이름은 Христина (흐리스티나, 그리스도에서 유래)인데 나의 명명일은 12월 25일 성탄절로 이 날은 하루 종일 모든 사람들로부터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인사말과 더불어 ‘Честит имен ден!’ (명명일 축하해)라는 말을 들었다.

또한 몇몇의 명명일에는 재미있는 풍습이 있다. 5월 6일인 St. Georgi`s Day에는 양고기를 먹어야 하며 12월 6일인 St. Nick`s Day에는 잉어로 된 요리를 저녁에 먹는다.

명명일을 축하하는 카드

명명일을 축하하는 카드

원본보기 아이콘
일반적으로 불가리아 사람들은 이름을 자신들의 성인 이름에서 많이 따온다. 우리나라에서 흔한 이름으로 불리는 철수, 영희와 같은 이름이 불가리아에서는 Георги, Михаел 인데 이들 모두 불가리아 성인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명명일을 맞아 이분들의 훌륭한 업적을 곱씹어보고, 넋을 기리며, 당일 명명일을 맞은 사람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한다.

명명일을 통해 불가리아인들이 자신들의 전통 문화와 위인들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요즘 한문 이름보다는 순수 한글 이름이 선호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의 성인과 문화를 아끼는 불가리아인들을 보면서 나도, 우리나라 사람들도, 우리 고유문화를 더욱 더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키워야한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았다.

글= 황선정
정리= 박종서 기자 jspark@asiae.co.kr

◇ 한국외대 불가리아어과 3학년 재학 중인 황선정 씨는 현재 코트라 소피아(불가리아의 수도) KBC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 고교 시절엔 한국 고교신문에서 학생기자 로도 활동한 바 있는 선정 씨는 "TV보다 라디오가, 영화보다 뮤지컬이 좋다"고 말하는 22살의 명랑한 아가씨다.

[영피플&뉴앵글]기사 더 보기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