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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차업계, 신흥시장이 먹여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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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3 등 주요 업체들 올해 신흥시장에서 큰 영업수익 거둘 예정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일본 자동차 업계의 신흥국가 의존도가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이 선진국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이들 지역에서는 빠른 경제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

26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의 주요 자동차업체들이 올 회계연도에 신흥시장에서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빅3 자동차업체 중 하나인 혼다는 2009 회계연도가 끝나는 내년 3월까지 총 1900억 엔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일본, 미국, 유럽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영업이익이 1200억 엔을 기록하면서 전체의 6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 혼다는 소형차량 피트(Fit)와 같은 연료 효율이 높은 모델들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총 판매가 전년대비 15% 오른 상황이다. 특히 인도와 태국 지역에서 혼다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높다.

닛산 역시 올 회계연도에 신흥시장에서 전체 수익의 50%에 해당하는 600억 엔을 벌어들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의 판매는 전년대비 31% 증가한 71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 이는 일본 내 판매 전망치인 61만 대를 넘어서는 수치다. 닛산은 향후 몇 년 동안 신흥지역에서의 생산 증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인도에서만 점유율 50%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즈끼 자동차는 지난 4~9월간 전체 수익의 88%를 신흥시장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내 7대 자동차업체들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스즈끼는 내년 3월까지 신흥시장이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80%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도요타 역시 지난 4~9월간 총 1368억 엔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지만 신흥시장에서는 1000억 엔의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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