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환유동성 위기 1년 못돼 사실상 종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는 이달 들어 지난해 9월 ‘리먼브라더스’파산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국내 외화유동성 위기가 사실상 종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1년이 못돼 외환보유고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늘어 난데다, 출렁되던 환율 안정, 경상수지 흑자 등 경제지표 개선 등 우리경제의 기초체력이 다시 회복됐다고 봤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5일 “향후 해외발 대형악재가 터지지 않는 한 소위 10월·3월 유동성 위기설이 재현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정부의 자신감은 무엇보다도 외환 시장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안정화되면서 생겼다.
또 다른 관계자는 “불과 2달 전만해도 IMF나 세계은행 등에서 나온 지표에 따라 외환시장이 출렁거리며 여전히 투자자들이 한국시장에 대한 믿음이 없었던 게 사실”이라며 “당시엔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었다”고 회고했다.

하지만 7월을 접어들면서 상황은 확연히 바뀌었다. 회환시장과 외화자금 시장에서 자금 부족 현상이 해결됐으며, 은행과 기업들 또한 달러 확보에 여유가 생겨나면서 달러 유동성 문제나 부채 문제로 한국경제가 흔들일 이유가 사라졌다.

실제 환율이 1200원(1208.0원)대로 안정화단계에 접어들었고, 외국환평형기금채권(만기5년)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인 100~120bp대로 회복했다.
CDS 프리미엄은 신용파생거래의 수수료로 기업들의 파산보험에 대한 보험료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가산금리가 낮아지면 그만큼 한국의 부도위험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유동성 위기에 가장 핵심이었던 외환보유고액수도 7월 말 현재 우리나라 외화보유액은 2375억1000만 달러로 5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작년 9월 말의 2396억7000만 달러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