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노숙자에게 철학을 논하는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린 시절 저는 삼양동 달동네 판자촌에 살았는데, 집안에 화장실은커녕 수도도 없었죠...사춘기의 열패감을 딛고 일어설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꾸준한 책 읽기였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숙자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자신이 어려운 환경을 이겨낼 수 있었던 삶의 철학을 강의한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4시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과정'의 강사로 참석하는 것. 이 강의 수강생들은 노숙자 등 소외계층 시민들이다.

이곳에서 그는 힘들었던 자신의 어렸을 적 경험담을 들려주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바르게 살 수 있었던 것은 가족과 인문학의 힘이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희망의 인문학 과정'은 오 시장이 직접 내놓은 아이디어다.
그는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직후, 용답동에서 노숙자들과 식사를 하면서 무기력한 눈빛으로 "스스로를 이길 수 없을 때 가장 힘들다"는 말을 들으면서, 충격을 받았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 자포자기한 사람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자리를 만들고 생계를 보조해주는 방식만으로 그들의 자립을 도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들에게 삶의 의미와 희망을 찾아가는 이유를 알려줘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오 시장은 곧바로 미국 문필가 얼쇼리스의 '클레멘트 코스'를 본딴 '희망의 인문학 과정'을 만들었다. 철학, 문학, 역사, 예술 등과 함께 문화공연 관람, 유적지 탐방 등 체험학습도 갖는다.

올해는 서울시립대를 비롯 경희대, 동국대, 성공회대 등 4개 대학에서 지난 3월부터 6개월 과정으로 47개 학습반 1300여명의 수강생이 이 과정을 듣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에 끝난 과정에서는 입학생의 67%인 209명이 졸업장을 받기도 했다.

'인문학이 가난을 끊는 힘'이라는 오 시장의 신념은 굳건한다. 그는 "어린 시절 부모님은 저희 남매가 인문학적인 교양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집안 분위기를 이끌어주셨다. 자녀 세대에서라도 가난을 끊게 하려면 인문학을 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이어 "문화는 배부른 자의 유희가 아니라, 절대로 가난한 자의 것"이라며 "문화로부터 교양이 나오고 그 교양만이 그들을 가난의 대물림에서 탈출시킬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고 덧붙였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