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비업체 과대광고에 금은방 '속앓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약관 까다로워 도난땐 피해보상 '별따기'


광주ㆍ전남지역 금은방들을 노린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무인경비업체의 과대광고 때문에 업주들이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15일 광주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광주에는 총 329곳의 금은방이 있고 이중 250여곳이 무인경비업체에 가입한 업소다.

절도범의 표적이 되는 금은방들이 한 달에 15~25만원의 비싼 요금을 감내하면서 유명 무인경비업체를 찾고 있는 것.

그러나 정작 수 억원의 보상금을 준다는 경비업체의 광고는 각종 약관에 의해 실제 이뤄지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지난달 초께 여수에서는 청소년들이 금은방 출입문 시건장치를 부수고 들어가 진열대 유리를 깨 시가 800만원 상당의 귀금속 60여점을 훔쳐 달아난 사건이 발생했다.

이 금은방은 도난 사고 발생 시 최대 3억 원까지 배상 받기로 하고 매달 20여만원의 이용료를 냈었지만 정작 도난사고가 나자 “경비업체 과실이 없었으며 진열대에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배상해 줄 수 없다”는 대답만 들을 수 있었다.

또 지난 4월에 남구에서 발생한 대낮 금은방 떼강도 사건 역시 3억원 상당의 귀금속을 도난 당했으나 ‘강도 침입까지는 책임이 없다’는 무인경비업체의 방침에 따라 업주는 원 보험에 의한 보상은 한 푼도 받을 수 없었다.

금은방 업주 A(45·서구 치평동)씨도 “예전에 유명 무인경비업체를 이용했었지만 비싼데다 주변에서 까다로운 배상 절차 때문에 손해만 봤다는 얘기를 들어 현재는 계약을 해지한 상태다”고 밝혔다.

또다른 업주 B(38·서구 쌍촌동)씨 역시 “얼마 전 경비업체 직원이 이용료를 올린다고 찾아왔는데 불편 사항은 개선해 주지도 않고 돈만 챙기는 것 같아 해지하고 싶었지만 다른 방도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같은 횡포에 대해 경비업체는 경비업법을 준수해 만든 약관에 명시된 사항이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반응이었다.

무인경비업체 한 관계자는 “중간에 출동대원이 늑장을 부렸다거나 신호를 감지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과실이지만 출동대원이 범행 장소까지 10분 거리에 있다면 10분 안에만 도착하면 된다”며 “범죄 발생 시 출동까지의 시간을 벌어달라는 의미로 야간에는 귀금속을 금고에 넣을 것을 권하지만 불편하다고 이를 지키지 않는 업주들이 문제”라고 말했다.

광남일보 김범진 기자 bjjournal@gwangnam.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