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진국과 OLED 기술격차 없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TRI 친환경 차세대 조명 백식 OLED 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국내 최고 수준인 70lm/W 이상의 전력소비효율을 갖는 조명용 백색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광원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OLED 광원은 기존 형광등, 백열등보다 월등한 에너지 효율과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갖고 있고 수은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백열등(효율 15lm/W)을 대체할 수 있는 핵심광원으로 세계 각국의 기술개발경쟁이 한창이다.

ETRI는 이번 개발로 선진국보다 5년 이상 뒤처진 백색 OLED 광원분야의 기술차이를 없애는 건 물론 이를 바탕으로 OLED조명의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OLED조명은 OLED디스플레이와 산업인프라 및 가치사슬이 같아 OLED 디스플레이 생산 1위인 우리나라의 산업환경을 적극 활용하면 세계 차세대 조명시장을 우리나라가 선점하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ETRI는 지난 10년간 백색 OLED 연구개발을 해왔고 지금까지 관련기술에 40여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등록해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ETRI는 OLED조명의 저변확대를 위해 오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OLED조명 디자인 공모전’을 연다.

공모전은 올해를 시작으로 해마다 열린다. 이번에 뽑힌 디자인은 시제품을 제작, 10월에 펼쳐지는 ‘IMID 국제디스플레이 전시회’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노형일 기자 gogonhi@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