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기에 기업호감도 높아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8.1점..상반기 보다 2.5점↑..일자리 창출 기대감

대한상의-현대硏, 성인 2000명 설문

경기불황 속에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5일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전국 성인남녀 2000여명을 대상으로 '2008년 하반기 기업호감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기업호감지수(CFI)는 100점 만점에 48.1점으로 집계돼 상반기 45.6점에 비해 2.5점 높아졌다.

기업호감지수는 지난 2003년말 첫 조사에서 38.2점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상승해 2006년 하반기 50.2점으로 정점을 기록한 뒤 하락세를 이어왔다.

국민들은 현 상황에서 기업이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과제로 ▲일자리 창출(52.3%) ▲국가경쟁력 강화(16.9%) ▲근로자 복지향상(13.3%) ▲사회공헌 활동(9.8%) 등을 꼽았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국가경제 기여(38.0%) ▲국가브랜드 향상(32.2%) ▲일자리 창출(25.5%) 등이 거론됐고, 비호감 사유에 대해서는 비윤리경영, 족벌경영, 정경유착 등 오너 경영에서 비롯된 병폐들이 언급됐다.

이밖에 경제위기시대 기업가정신 고취 방안으로는 노사안정(43.6%)이 가장 많이 지적된 가운데 정책 불확실성 제거(22.4%), 규제완화'(13.8%)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기업의 고용창출 능력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이 이번 조사에서 많이 반영됐고, 그러한 현상이 기업호감도 상승으로 이어진 것 같다"며 "규제완화, 반기업정서의 해소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기업이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다시 뛸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