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 선방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스피 0.68%하락..닛케이 -3.34% '사흘만에 8천선 하회'

30일 미국 증시와 일본 증시 등 글로벌 증시 급락 여파에도 코스피 지수가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는 것은 왜일까.

10시5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0.68%(7.97포인트) 내린 1158.59를 기록중이다. 개인이 463억원을 순매도하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27억원과 396억원을 순매수하고 있다. 프로그램 역시 차익 302억원 순매도, 비차익 359억원 순매수로 전체적으로 57억원 매수 우위를 나타내며 지수 흐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누구 하나 적극적인 매수 주체세력으로 나서려 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김성주 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국증시 급락에도 불구하고 이날 국내증시가 선방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강점을 갖고 있는 기계, 조선, 반도체 등의 차별적 호재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시장의 무게중심은 거시환경에서 산업환경으로 이동하고 있고, 미래에 초점을 맞춘 강도 높은 정책 기대감이 새롭지 않은 경기침체 우려감을 상쇄한다는 판단이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매크로변수에서 마이크로로 이동하고, 이날 강세를 보이는 기계 조선 반도체 등이 대표적인 예라는 설명이다.

다만 현재 부담 요인은 국내 증시의 PER(주가수익비율)이 높다는 점.

EPS(주당순익예상치) 하락에 따른 PER 상승으로 좋게 평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실제 여타 시장과의 상대 PER도 2000년 이후 최고 수준에 달한다.

김 팀장은 "정책 기대감은 중기적으로 유효하나 최근 많이 노출된 재료이고, 내달 12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인하 폭이 예상보다 작을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시장은 50bp 인하를 기대하고 있지만 오히려 25bp 인하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는 "단기적 시장 모습이 마이크로 중심의 정책 공백과 밸류에이션 부담의 조합에 따라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며 "악화된 펀더멘탈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빛을 발할 수 있는 업종 위주의 접근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같은 시각 니케이지수는 3.36%(277.53p) 내린 7973.71포인트로 나흘만에 재차 8000선을 하회하고 있다. 이날 새벽 거래를 마친 미국과 유럽의 주요국 증시 역시 2∼4%가량 동반 급락했다.

이경탑 기자 hang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