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SK회장 '아버지의 이름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보스포럼 한국의 밤 행사 주도 代 이은 '대한민국 세일즈' 열정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고(故) 최종현 선대회장이 이루지 못한 '대한민국 세일즈'의 꿈을 마침내 이뤘다.



최 회장은 다보스포럼 기간중인 29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세계 글로벌 리더들을 상대로 대한민국을 알리는 'Korea Night(한국의 밤)'행사를 개최했다.선대회장이 마무리 짓지 못한 '다보스 드림'을 2대에 걸쳐 이뤄낸 것이다.



그 동안 다보스포럼에 국내 기업인이나 정치인, 정부관료 등이 참석해 개별적으로 활동한 적은 있지만 대규모로 대한민국 세일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한국의 밤 행사 주관은 전국경제인연합회다.하지만 최 회장의 의지와 열정이 없었으면 이번 행사는 성공할 수 없었다는게 재계의 평가다.



최 회장이 한국의 밤 행사를 구상하게 된 것은 선대회장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종현 선대회장은 한국 정부가 다보스포럼에 대표단을 파견하기 시작한 1986년부터 SK그룹 경영진을 파견하며 글로벌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당시만해도 최 선대회장은 직접 다보스포럼에 참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1993년 전경련 회장에 선임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한국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속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게 최 선대회장의 생각이었다.최 선대회장이 1995년부터 직접 다보스포럼에 참석하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최 선대회장은 1년뒤인 1996년에는 조순 서울시장과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 등 정ㆍ재계 인사 22명으로 대표단을 꾸리고 단장까지 맡았다.



그 해 연차총회의 공식의제는 '글로벌라이제이션'(국제화).최 선대회장은 행사참석후 귀국해 '글로벌라이제이션' 용어를 국내에 처음 소개했다.나아가 아시아지역에 본격적인 '글로벌라이제이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역설했다.하지만 최 선대회장은 대한민국 세일즈 구상을 본격화할 즈음인 1998년 아쉽게도 세상을 떠났다.



선대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최태원 회장은 1998년부터 다포스포럼에 참석하기 시작했다.최 회장은 다보스포럼 참가 1년만인 1999년 이 포럼이 선정한 '차세대 지도자 100인'으로 선정돼 '글로벌 경영인'으로 국제 무대에 본격 데뷔했다.



2002년에는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일컬어지는 'WEF 동아시아지역회의' 공동의장에 선출됐다.



최 회장은 나아가 다보스포럼에서 그룹경영의 화두를 찾아내고 글로벌 리더로서의 에너지도 충전해왔다.최 회장이 강조했던 '글로벌리티'도 다보스포럼에서 제기된 용어로 글로벌(Global)과 어빌리티(Ability)를 합성한 개념이다.

 

이처럼 최 회장은 다보스포럼을 통해 글로벌 경영의 혜안을 쌓아왔으나 항상 아쉬움이 있었다.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글로벌 리더들에게 대한민국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안타까움이 그것이었다.



그리고 1월29일.최 회장은 자신의 꿈을 이뤘다.세계 정치인ㆍ금융인ㆍ재계인사ㆍ정부관료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위스 다보스에서 'Korea Night'을 개최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