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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탐구수업 도와주는 ‘新퇴계교사’ 아시나요?… 경북교육청, 382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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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 깊이 있는 학습이 일어나는 수업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2024학년도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에 주력하고 있는 경북교육청은 5월 스승의 날을 맞아 비전 실현을 위한 382명의 ‘2024 新퇴계 교사단’을 선정했다.


2024 新퇴계 교사단은 지난달 도내 전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업 관련 전달 연수, 교수·학습과 평가계획 컨설팅, 교내와 지역의 질문·탐구 수업 컨설팅, 교과별 질문·탐구 수업 연구와 수업 사례의 공유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될 교사를 학교당 1명 이상 신청받아 최종 선발했다.

질문탐구 수업을 도와주는 신퇴계교사의 수업.

질문탐구 수업을 도와주는 신퇴계교사의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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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은 이러한 新퇴계 교사단의 구성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학교 안팎의 변화와 기대,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지원 등이 도내 모든 학교, 모든 교사에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新퇴계 교사단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첫째,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생의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공동체로서 경북형 질문·탐구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며, 미래형 수업을 선도한다.


질문 표출은 물론 질문 이후의 탐구와 몰입을 통해 기존 지식을 학생 자신의 앎과 생각으로 탄탄하게 만들어 가는 경북형 질문·탐구 수업인 일명 ‘생각을 다지는 수업, 아하! 궁리’의 시작인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우게 하고, 스스로 질문을 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과 단순 암기를 넘어 생각을 다지도록 하는 평가 방법을 계획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지역의 교육적 전통을 잇는 구심점이 된다. 퇴계 선생으로 대표되는 조선의 학문적 전통을 이어가는 역할을 한다.


新 퇴계 교사단은 5월 중으로 교과별 수업평가 나눔·교사단 10여팀을 조직해 교과별, 학교별로 수업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묵묵히 연구, 실천하고, 나누는 삶을 살아가시는 新퇴계 교사단 선생님들이 바로 퇴계 선생을 잇는 참스승이다”라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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