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 생산·소비 모두 위축...재고율 '사상 최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계청 4월 산업활동동향...산업생산 1.4%↓·소비 2.3%↓
제조업 재고율 1985년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 기록

지난달 국내 생산과 소비가 감소한 가운데, 제조업 재고율도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여전히 경기흐름이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4월 생산·소비 모두 위축...재고율 '사상 최고'(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제조업 재고율(재고지수/출하지수 × 100)은 130.4%로 전월대비 13.2%포인트 상승했다. 통계청이 1985년 제조업 재고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이번달 생산이 1.2% 감소했지만, 출하가 4.6%로 더 많이 감소하면서 재고 증가폭이 커졌다"며 “출하가 줄면서 재고율 상승폭도 커졌다 "특히 반도체의 출하 감소 폭이 커 재고/출하 비율 자체가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전산업생산은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공공행정, 광공업, 서비스업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1.4%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2월(-15.3%) 이후 14개월 만에 최대 감소 폭이다. 특히 공공행정 생산이 전월에 비해 12.4% 급감했다.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 코로나19 관련 공공보건 관련 지출이 감소한 영향이다.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와 운수·창고를 중심으로 0.3% 줄었다.

광공업생산은 해외에서 국내 휴대폰 수요가 늘어나면서 통신·방송장비(13.4%) 등에서 생산이 늘었다. 다만 기계장비(-6.9%), 의약품(-8.0%) 등에서 생산이 감소해 전월대비 1.2% 줄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자동차(16.6%) 등에서 생산이 늘고 반도체(-20.2%), 화학제품(-20.5%) 등에서 생산이 줄어 8.9% 감소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는 전월대비 2.3% 감소했다. 지난 2월(5.1%) 강세를 보였던 소매 판매 증가세가 3월(0.1%) 둔화했다가 감소세로 돌아선 흐름이다. 김보경 심의관은 “기상 여건 변화로 본래 3월, 4월에 집중되던 의류 구입이 코로나19 종료에 따라 지난 2월로 앞당겨서 발생한 기저효과”라고 분석했다. 음식료품·화장품 등 비내구재(-1.2%), 통신기기 및 컴퓨터·승용차 등 내구재(-1.7%) 등에서도 판매가 줄었다.


설비투자는 통신기기 등 기계류(-0.6%)에서 투자가 줄고, 항공기 등 운송장비(5.9%)에서 투자가 늘어 전월대비 0.9% 증가했다. 건설기성은 건축(2.4%)에서 공사 실적이 늘어 전월대비 1.2% 증가했다. 다만 토목(-2.4%)의 공사 실적이 줄었다.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해 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하락하며 6개월 연속 감소했다. 김보경 심의관은 “경기흐름은 어려운 상태”라며 “경기 반등 시점을 전망하는 데 불확실한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세종 = 이은주 기자 golde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가수 비, 85억 부동산 사기 혐의 피소…"연예인 흠집내기" 반박 SM 떠난 이수만 근황…미국서 나무 심고 기부한다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국내이슈

  • 황제펭귄 물에 빠져 죽고 얼어 죽고…"결국 멸종할 것" 남극에 내려진 경고 검정 물체가 '스멀스멀'…프랑스 기차타고 가던 관광객들 화들짝 놀라게 한 '빈대' "요가하는 로봇, CG 아냐?"…환골탈태한 테슬라봇

    #해외이슈

  • [포토] 추석, 설레는 고향길 [포토] 이재명, 구속이냐 기사회생이냐…오늘 운명의 날 [포토]"우유 배달 왔습니다" 독거 어르신 찾은 국무총리

    #포토PICK

  •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제네시스 GV80, 실내 싹 바뀐다 인도 딜러가 뽑은 '만족도 1위' 국산차 브랜드는?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中의 시한폭탄 '란웨이러우' [뉴스속 용어]주민투표 추진하는 '경기북도' [뉴스속 용어]EU와 무역마찰 떠오른 ‘과불화화합물’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