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검 부활 우려…문체부 "편향·불공정성 대책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네이버 '키워드 추천' 서비스 도입 계획
가짜뉴스 퇴치 TF 다각도로 대응책 검토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형 뉴스 포털사이트를 둘러싼 편파성과 불공정성 논란을 불식하고자 다각적 대책을 마련한다고 14일 전했다.


실검 부활 우려…문체부 "편향·불공정성 대책 마련"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장 주시하는 사안은 네이버의 '키워드 추천' 서비스 도입 계획이다. 실시간 트렌드를 파악하는 성격으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부활이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다음과 네이버는 여론 조작 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2020년과 2021년 각각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다.

문체부에서 조직한 '가짜뉴스 퇴치 TF'는 다양한 측면에서 대응책을 검토한다. 핵심 근거는 신문법 제10조다. '뉴스포털은 기사 배열 등 기본방침이 독자 이익에 충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가짜뉴스 퇴치 TF는 이를 토대로 대형 뉴스 포털의 시장지배적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 기사 배열 등 알고리즘 투명성 확보, 이용자 권익 보호 및 침해 구제, 뉴스포털과 뉴스공급자와의 공정 상생 환경 조성, 여론 다양성 확보 등에 대한 제도 개선책을 논의한다.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협의 채널을 강화하고 국회, 전문가 등과 협의해 뉴스 포털의 공정한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정책적 대안도 제시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대형 포털이 가짜뉴스 소비·유통 플랫폼으로 기능한다는 사회적 의심과 비판까지 들여다볼 계획"이라며 "뉴스 포털에도 편향·불공정성 논란과 비판에 대한 실효성 있는 개선책과 시정방안 마련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네이버, 다음 등이 영향·파급력에 비해 저널리즘적 책임감은 부족하다는 여론의 부정적 시선과 국민적 불만에 주목한다"며 "'영향력과 책임감'이란 저널리즘적 균형 의식은 뉴스를 다루는 어떤 형태의 매체·구성원에게 유효하고 필요하다는 게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형 뉴스 포털이 이런 논란에 대해 자체적으로 대책과 개선 노력을 강화해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