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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체험관 만들고 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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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한국 방문

다음달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한국 방문을 앞두고 삼성, LG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열기를 높이기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 중이다. 국내 주요 기업들은 3월30일부터 4월3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행사 ‘광화문에서 빛;나이다’에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제품과 기술을 전시하고 있다.


LG는 ‘LG미래바꿈센터’ 홍보관을 열고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모델, 벤더블 게이밍 올레드 TV,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술을 이용해 부산세계박람회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했다.

재계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체험관 만들고 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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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희화학공업사(현 LG생활건강)의 ‘럭키크림’(국내 최초 국산 화장품), 금성사(현 LG전자)의 ‘금성 A-501’(대한민국 최초의 라디오), LG 유플러스의 5G 기술, LG전자의 55인치 OLED TV(세계 최초로 출시), LG에너지솔루션의 차량용 배터리 등 지난 76년간 대한민국의 일상을 변화시켜온 혁신 제품들을 시간여행 영상을 통해 보여준다. 영상 마지막에는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현장을 3D 이미지로 구현해 홍보관 방문객들에게 세계박람회를 개최한 미래의 부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LG는 BIE 실사단 방문에 맞춰 홍보 활동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다음달 1일부터 실사단이 들어오는 인천국제공항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환영 메시지를 송출한다. 또 실사단이 이용할 서울역, 부산역, 김해국제공항의 대형 전광판에서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광고를 선보인다. LG헬로비전은 실사단이 머무는 부산의 호텔의 객실 등에서 볼 수 있는 TV 채널을 통해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응원 메시지를 송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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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갤럭시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갤럭시 S23으로 최신 스마트폰 기술을 즐기면서 엑스포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들은 ▲부산 밤거리의 네온사인 조명으로 연출된 포토존에서 갤럭시 S23 시리즈의 초고화질 카메라와 나이토그래피 기능으로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고 ▲갤럭시 S23 포토부스에서 다양한 무드의 셀피로 즉석 사진 촬영을 즐기고 ▲캐주얼 게임부터 고사양 게임까지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S23 시리즈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와 갤럭시의 지속가능 철학을 공유하는 지속가능성 전시존을 통해 부산엑스포의 부제 키워드인 기후·환경과 기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7월부터 부산을 비롯한 전국의 삼성스토어에서 엑스포 유치 응원 광고 등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실사 기간에도 옥외광고와 매장 내외부 디스플레이 등을 활용해 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감축 혁신 기술을 모은 ‘클린 모빌리티’존 ▲관람객이 룰렛 게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투게더 인 액션’존 ▲기념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 부스’존으로 구성된 부스를 마련했다. 특히 투게더 인 액션존과 포토부스존은 SNS 이벤트와 연계해 관람객들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하는 공간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광화문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EV9을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15개 BIE 회원국 언어로 부산의 개최 의지와 역량을 소개하는 홍보 영상도 상영한다. 세계박람회 실사단의 부산 방문 일정 동안에는 이동 차량을 지원한다. 내달 2일부터 5박 6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실사단이 대한민국 친환경 모빌리티산업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네시스 G80 전기차 8대와 유니버스(리무진 버스 등) 4대 등 총 12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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