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입신고하면 1년간 주차 무료'…41만명 도시의 '전방위 인구늘리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구정책 1순위, 미래세대 위한 도시 만들기

공공시설, 구미시민만 누리는 혜택 대폭강화

구미시 미래도시기획실은 22일 구미시청 3층 상황실에서 출입 기자와 시청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2023 구미시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전입신고하면 1년간 주차 무료'…41만명 도시의 '전방위 인구늘리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계획 발표에 앞서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부터 인구감소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회복을 모든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청년의 권익증진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구미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전면 개정했고, 올해 1월에는 인구 청년과 신설과‘구미시 인구증가 시책 지원 조례’를 마련해 인구 위기 관리를 위한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모든 정책을 인구관점에서 재검토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참신한 과제 발굴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전 부서를 대상으로 70여건의 신규사업을 발굴했다.


이를 구체화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 3월까지 4차례의 대책 보고회를 가지고 구미시 인구정책위원회의 의견 수렴을 거치면서 오늘 발표한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방주문 실장은“올해를 41만 인구 회복 원년의 해로 만들겠다”고 말하며 ‘미래사회 준비, 구미재창조’를 올해 인구정책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구 감소세 완화와 V턴 반등을 위한 ‘도시 재창조 프로젝트’, 생활인구 확대와 미래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을 위한‘미래사회 준비 프로젝트’,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한 ‘인구 대응 행정혁신 프로젝트’등 3대 프로젝트와 5대 전략, 14대 중점 분야를 선정하고 총 130여건의 세부 사업과 13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전했다.


▲①미래세대 중심‘도시 재창조 프로젝트’ 추진


구미시는 미래전략산업 대응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등 학업·취업·창업을 연계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월세지원, 대학생 전입 지원금과 청년 전세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등 청년 자립·정착 기반 강화와 구미역사 내 청년지원센터 구축 등 활동 기반 마련으로 청년이 주도하는 거버넌스 플랫폼을 구축해 ‘청년중심 매력도시’로 재창조한다.


다자녀(둘째 애 이상) 공용주차장 전액 감면, 출산축하금 지원 확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등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 전국적으로 높은 관심 속에 운영 중인 ‘365 소아·청소년 진료센터’의 다음 단계로 현재 19개소 운영 중인 야간연장 보육시설을 2배 이상 늘리는 등 365일 24시간 일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미형 365 우리아이케어’를 구축한다.


특히 구미의 숙원인 명문 학교 육성을 위한 T/F팀을 가동해 기존 지역 소재 초·중·고를 특화하고 교육 자유 특구와 연계한 과학 기술형 국제학교 유치를 추진하는 등 ‘아이 중심 인재 도시’로 재창조한다.


▲②새로운‘미래사회 준비 프로젝트’추진


고령화 시대의 중심축인 신중년의 일자리를 늘리고 존엄한 노년기 삶을 보장하는 ‘능동적인 신중년 시대’를 준비한다. 이를 위해 구미 50+센터 운영과 인생 이모작 지원, 생활체육 시설 확충, 노인여가복지시설 확충 등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 농업인 정착지원과 기술 보급, 취농 인턴제를 실시하고 귀농·귀촌 지원센터 설치, 귀농인 농촌 생활 지원사업 등 귀농·귀촌의 기반을 조성한다.


특히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 추세 대응하기 위한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경북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조성, 스마트팜 임대단지 조성 등으로 미래 농업 인프라 구축하고 ‘활력있는 신 농촌 시대’를 준비한다.


▲③‘인구 대응 행정혁신 프로젝트’추진


구미시는 미래세대 중심 도시 재창조와 미래사회 준비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 위한‘인구대응 행정 혁신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구미에 생활하고 있으나 아직 주소를 이전하지 않은 시민을 대상으로 전입 지원품 지급, 1년간 공영주차장 무료이용권 지급, 근로자 원룸기숙사 원스톱 안내 등 시 전입을 지원하고 구미시 주소 갖기 운동 확산을 통해 인구 감소세를 완화한다.


구미시민만이 누리는 우대제도 강화를 위한 친환경 자동차 보조금 추가지급, 파크골프장 구미 시민 전용구장 운영, 공공 체육시설 이용요금 할인 등 구미시가 운영하는 시설과 사업 전반에서 혜택을 대폭 강화해 시민은 자부심을, 외부인은 부러움을 느낄 만큼 체감형 시책을 시행한다.


중소기업 운전 시설자금 확대와 투자유치기업 고용인센티브 추가 정산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장비 사용료 우대감면 등 구미 소재 기업과 근로자에 대한 지원사업도 늘리고 공항 배후도시 준비를 위한 도시개발 사업과 일반산업단지 추진, 기회발전특구 유치, 대단지 공동주택 확충 등 유입인구에 대한 정착 기반을 만든다.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새로운 생활인구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고향사랑 기부제 활성화, 구미형 워케이션(work(+vac)ation) 추진, 광역교통인프라 확충, 지역축제와 관광 활성화 등으로 관계 인구를 늘여 지역 활력과 민생 경제에도 보탬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김장호 시장은 “올해는 구미시 성장의 전환점이 될 중요한 시기인 만큼 최우선 목표를 인구회복에 두고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하며 “시 인구정책의 1순위로 365일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아이가 아프면 언제든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미래세대를 위한 도시부터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구미시는 이번 기본계획에 담긴 주요 사업들의 추진상황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명품정책으로 발전시키고 또한 이를 통해 살기 좋은 지방 시대를 선도할 예정이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