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日재계 만난 尹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모든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통령 14년 만에 韓日경제 행사 참석
미래첨단 신산업 분야 협력 여지 커
미래세대 간 교류·미래 세대 참여 역할 강조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한일 경제계 인사들을 만나 "양국 정부는 여러분이 마음 놓고 교류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 게이단렌에서 열린 한일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발전에 뜻을 같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 대통령이 한일 경제인 행사에 참석한 것은 2009년 6월 이명박 대통령 방일 기간에 개최된 ‘한일 경제인 간담회’ 이후 14년 만이다. 다만 기대됐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동반 참석은 성사되지 않았다. 강제징용 배상 소송의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 관계자도 불참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두 나라는 공급망, 기후변화, 첨단 과학기술, 경제안보 등 다양한 글로벌 어젠다에 대해 공동으로 협력하고 대응할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미래의 첨단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의 여지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반도체 제조 기업들은 일본의 반도체 소재 장비 업체들과 긴밀히 공급망이 연계돼 있고 최근에는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한국 배터리 업체들과 합작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일 협력의 중요성도 재차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총리께서는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통해 양국 국민, 특히 젊은 세대 간의 교류를 강조하신 바 있다"며 "양국 간 협력이 높은 차원의 협력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 간의 교류와 미래 세대의 참여,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은 또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게이단렌이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조성에 뜻을 모아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 기금을 토대로 미래세대의 교류가 늘어나고, 상호 이해와 협력이 확대된다면 양국 관계가 보다 굳건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앞으로 경제계 차원에서도 각별한 도움을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다"고 말했다.


이날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는 한국 측에서는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김윤 한일 경제협회장, 이재용 삼성회장, 최태원 SK그룹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회장 등 4대 그룹 총수와 전경련 회장단 등 12명의 경제인, 일본측에서는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회장,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장 등 11명의 경제인이 각각 참석했다. 일본 기업은 스미토모, 미쓰이, 히타치, 마루베니, 도레이, 노무라 홀딩스, 미쓰비시 상사 등에서 참석했다.


한편 행사 이후 기자가 이재용 회장에게 미국 반도체 보조금 대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한일이 함께 협력해서 대응할 수 있는지를 묻자 "살아보니깐 친구는 많을수록 좋고 적은 적을수록 좋습니다"며 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도쿄=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