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합병도 산 넘어 산"…‘제2 리먼 뇌관’ 처리에 당국 고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긴급 자금 수혈로 고비를 넘긴 크레디트스위스(CS)의 처리 방안을 두고 스위스 금융당국이 고심에 빠졌다. 기업해체 수준의 고강도 구조조정안과 경쟁사로의 인수합병(M&A)안 등의 선택지가 당국 테이블 위에 올라있다. 하지만 합병 주체들의 강한 반대와 중복되는 사업으로 인한 합병 시너지 문제, 반독점 이슈로 인한 회의론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어 향방은 오리무중이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위기에 빠진 CS를 경쟁사인 UBS가 강제 통합하는 당국의 시나리오에 양측 모두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UBS는 막대한 손실을 본 투자은행(IB) 중심의 CS 사업구조에 대한 불신을 합병 반대 이유로 내세웠다. 외신들은 "CS의 문제는 돌발적인 유동성 위기가 아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사업모델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반대에도 시장은 합병안에 가장 무게를 두고 있다. 순자산 유출과 고객 이탈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CS가 자생력을 잃게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JP모건은 UBS가 CS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관측했다. 최근 열린 금융당국과 CS 경영진 간의 회의에서 제기된 여러 옵션 중 경쟁사로의 통합 방안을 가장 유력하게 검토했다는 전언이다.


당국이 증자 방식으로 CS의 지분을 매입해 최대주주 지위를 가진 뒤 제3자 매각을 추진하는 시나리오다. 이 연장선에서 UBS가 CS의 소매금융 부문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고 이를 통해 유입된 자금 일부를 구조조정 비용으로 충당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합병이 성사된다고 해도 산 넘어 산이다. 글로벌 상위 5위권의 두 거대 금융그룹 간 합병은 독과점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블룸버그 등 외신들은 지적했다. 합병 당사자들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당국에 등 떠밀려 통합이 강행되고 중복된 사업 분야에서 인력 감축 등 조직원들의 이해가 맞서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통합 과정도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합병 성사 후 통합 법인이 시장에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자기자본비율 상향 등 자본 적정성 관련 추가 규제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블룸버그는 CS 처리는 단순한 경쟁사 간 합병이 아니라 스위스 금융산업을 재편하고 잃어버린 대외신용도를 회복하는 문제와도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처리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여러 장애 요인 등을 고려할 때 양사 간 합병은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될 것이라고 전했다. 당국은 현재 다양한 옵션을 고려 중이며, 이날 발표된 500억스위스프랑(약 70조74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이후 어떤 추가 조치가 취해질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서는 기업분할로 부채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있다. 뉴욕에 본사를 둔 부티크 투자은행 키프 브루예트 앤드 우즈(KBW)는 당국의 긴급 유동성 조치가 CS의 생존시계를 벌어줄 수 있는 조치인 것은 분명하지만, 후속 조치가 늦어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은행에 치명적일 수 있다며 신속한 기업분할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미 금융투자정보업체 모닝스타도 CS가 지난해 말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유치한 40억달러를 투입하는 것은 현 재무 상황에 땜질식 처방에 불과하다면서 기업분할을 통한 리스크 관리가 본질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봤다. 모닝스타는 CS는 (낮아진 신용등급으로) 조달 비용이 너무 높다는 점에서도 기업분할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CS는 당국 지원으로 유입된 70조원을 기반으로 당장 턴어라운드(흑자 전환)에 집중하겠다는 복안이다. CS는 고객 이탈과 투자손실 여파로 지난해 전체로 72억9000만스위스프랑(약 9조9800억원)의 순손실을 입었다. 이 같은 손실액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이후 최대규모다. CS는 올 1분기에도 IB와 자산관리 부문에서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다며 연간 실적에서도 적자 흐름을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