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박 7적' 포스터, 어떤 내용이기에…이간계 얘기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수박 7적' 포스터 법적대응 검토
文 명단에 올라…"친문·친명 가르는 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거취를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은 이른바 '수박 7적' 포스터 등 강성 지지 행위가 당을 분열시키려는 이간계라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친문(친문재인)계와 친명(친이재명)계를 분열시키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나왔다.


16일 민주당 법률위는 문재인 전 대통령 등 친문·비명(비이재명)계 7명을 '수박'(겉과 속이 다른 배신자), '국민의힘 간첩'으로 표현한 수박 7적 포스터의 제작·유포자를 상대로 형사 고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법률위는 "허위 비방 게시물의 제작 및 유포자에게 해당 인터넷 게시물을 즉시 삭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계속하여 허위 비방 게시물이 발견될 경우 제작자 및 유포자에 대해 형사고발, 게시중단요청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고 있는 '수박 7적' 포스터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고 있는 '수박 7적' 포스터 일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박 7적 포스터에는 문 전 대통령과 이낙연 전 대표를 비롯해 강병원·김종민·윤영찬·이상민·이원욱 의원의 얼굴과 지역구, 휴대전화, 업무용 번호 등이 적혔다. 포스터는 명단에 오른 정치인들을 "자당의 당 대표를 불법 조작체포 시도하여 적폐 검찰이 창궐하게 하고 국민의힘과 내통해 윤석열 정권을 공동 창출한 1등 공신"이라고 했다.


포스터 제작·유포자에 대한 형사 고발 조치 제안은 15일 최고위원회에서 나왔다. 수박 7적 포스터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던 중 원내 지도부가 먼저 제안했고, 최고위원들이 이에 동의했다.

민주당은 비명계를 비난하는 강성 지지 행위가 민주당 지지층이 아닌 보수 진영 지지층의 이간질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의 분열을 노리는 불순한 의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1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런 건 당 화합을 깰 수 있는 심각한 문제"라며 "불순한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문 전 대통령이 수박 7적 명단에 올랐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서 "이간질에 유효한 명단이 나돌고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님을 비난하는 이미지까지 봤다"며 "문 전 대통령께서는 민주당의 주축인데 적으로 규정하다니 말이 되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상대를 가장 쉽고 빠르게 제압하는 방법이 이간질"이라면서 "우리 지지자가 아닌 사람이 변복해서 공격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 역시 "포스터에 문 전 대통령님도 들어가 계시다"며 "이건 결코 우리 당 지지자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전날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이 대표 지지자 박모씨는 "갈등을 조장하고 친문계와 친명(친이재명계)을 가르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박씨는 "이간계일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며 "이 대표가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서 큰 뜻을 향해서 다 함께 가자'라고 (내부 공격 자제 요청을) 하고 나서 지지자 분들은 자발적으로 수박 표현을 쓰거나 명단을 돌리거나 문자를 보내는 행위를 많이 자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포스터가 불순한 의도에서 제작됐다는 단서가 발견된 것은 아니다. 7적으로 낙인찍힌 일부 정치인이 고충을 호소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것이 당 화합에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형사 고발 조치 결정을 내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박 최고위원은 "단서를 잡은 것은 아니지만 조사를 해보자는 것"이라며 "의원들과 계속 소통하고 있는데 공통으로 이 이야기가 나온다. 실제로 공격받고 있는 분들이 심각한 고민과 고통을 호소하고 있고 이것이 우리가 화합하는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