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담대 변동금리 또 내렸지만…'고정금리가 더 인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국민은행 0.6%포인트 가량 하락
우리은행, NH농협도 0.3%포인트 인하

그래도 10명 중 7명은 고정금리 선택
변동금리보다 낮은 영향

자료사진 /문호남 기자 munonam@

자료사진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16일 시중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또 떨어졌다. KB국민은행은 이날 4.33~5.73%로 인하했다. 하루 만에 금리를 0.59%포인트 내린 것이다. 우리은행(5.10~6.10%)과 NH농협(4.22~5.53%)도 0.29%포인트 떨어졌다.


금리 하락은 은행들의 2월 수신금리가 소폭 내리면서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미끄러진 영향을 받았다. 전날 발표된 코픽스 주담대 금리의 기준인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는 3.53%였다. 1월보다 0.29%포인트 떨어졌는데 3개월 연속 하락세를 그리는 중이다.

코픽스는 변동 국내 8개 은행 예·적금을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코픽스가 떨어지면 은행이 이전보다 적은 이자 비용으로 대출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영향으로 대출금리까지 덩달아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변동금리는 하락하는 추세지만 은행을 찾는 사람들 사이에선 요즘 고정금리의 인기가 더 많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포함한 시중은행에선 "요즘 주택담보대출 받는 사람들 10명 중 7명은 고정금리로 받는다"고 할 정도다. 이는 주담대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더 낮기 때문이다.


은행별로 가장 금리차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 1.5%포인트가량 벌어졌다. 하나은행의 경우 15일 고정금리는 4.14~4.74%로, 변동형 금리(5.59%~6.19%)보다 훨씬 낮았다. 지난해 말부터 다른 시중은행들도 고정금리가 변동금리 아래에 있었는데, 이런 경향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면서 고정금리를 선택한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다.

보통 고정금리는 은행들의 위험손실을 줄이기 위해 변동금리보다 높게 책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경기침체 우려로 장단기 채권금리가 역전(장기물 채권 금리가 단기물 채권 금리보다 낮아짐)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은행채(AAA) 5년물 금리는 15일 기준 4.095%로, 이달 초보다도 약 0.5%포인트 떨어졌다. 코픽스도 하락 추세이긴 하지만, 은행채 장기물 금리 하락 폭이 더 커서 고정금리가 낮은 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실리콘밸리 은행(SVB)이 파산한 이후 채권금리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당분간 주담대 고정금리도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며 "당장 수억씩 빌리는 고객들 입장에선 이자가 싼 쪽을 택할 수밖에 없고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를 안 내고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금리가 떨어질 때쯤 변동금리와 비교해보고 낮은 쪽으로 갈아타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경제시스템을 보면 올해 1월 가계대출(신규취급액 기준) 중 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47.2%,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52.8%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각각 17.5%, 82.5%였던 것과 비교하면 고정금리를 선택한 경우가 훨씬 늘어난 셈이다. 2~3월 통계가 나오면 이런 추세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