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평군, 농산물 가공 등 벤치마킹 '도쿄국제식품박람회' 방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도농업인 해외연수단 농산물 유통시설 등 선진지 견학

군정·농업발전 우수사례 탐방…지역 농업인 역량 강화

함평군이 아시아 최대이자 세계 3대 식품·음료 전시회에 속하는 일본 도쿄국제식품박람회(FOODEX JAPAN)를 방문, 지역 농업발전을 위한 우수사례를 탐방했다.


15일 군에 따르면 2023년 선도농업인 해외연수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3박 4일간에 걸쳐 일본 도쿄, 오사카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방문은 이상익 함평군수와 인솔공무원, 농업단체 회원 등 2개 팀 114명이 참석했다.


선진농업기술 습득 및 국제적 안목을 배양하고 군정과 농업발전에 접목 가능한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추진됐다.

함평군, 농산물 가공 등 벤치마킹 '도쿄국제식품박람회' 방문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청년 농업인 육성과 농업인 역량 강화를 위해 2006년 이후 매년 추진되던 함평군 선도농업인 해외연수는 2019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단된 이후 올해부터 재개됐다.


이들이 방문한 도쿄국제식품박람회는 아시아 최대(세계 3대) 식품 및 음료 전시회로서, 1976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48회를 맞은 전시회는 출전자와 방문객의 비즈니스 장소로 높은 평가를 받는 곳이다. 음식과 관계되는 최신정보와 소비자의 성향, 트렌드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식품 및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연수단은 이 박람회를 통해 전 세계에서 생산하고 있는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과 가공 방법 및 정보, 기술 등을 한자리에서 살펴보았으며, 각자가 생산하고 있는 농산물에 접목 가능한 가공품의 종류와 가공방식은 물론, 상품 가치가 없는 생산품의 가공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업기술센터 팀은 JA 마호로바 키친(나라현), 아즈카 유메 직매소, 미치노에키 아이사이랜드, 농업용 농기계 전시장, 대형 로컬푸드 판매장 등을 방문해, 지역민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직거래 매장 활성화방안, 지역특산물의 가공방안, 체류형 관광과 지역특산품 연계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살펴봤다.

함평군, 농산물 가공 등 벤치마킹 '도쿄국제식품박람회' 방문 원본보기 아이콘

농업정책실 팀은 식품 박람회, 로컬푸드 직매장 하꼬네 토오게(카나가와 현), 에노모터 원예점, 아끼가와 파머스 센터(도쿄 도), JA아쯔기 농산물 직매장(카나가와 현), 치바 미래 농산물 직매장(치바현) 등을 방문했다.


선물용 최상품 토마토 제품, 소도시 초소형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고령자의 쇼핑지원을 위한 이동 직매차량 운영, 농산물 직매장의 로고 마크 개발 운영 등에 대해 살펴보는 등 향후 지역 식품산업과 연계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상익 군수는 “이번 해외연수를 통해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직접 살펴보고, 최신 정보와 기술 등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군민이 잘 사는 함평을 만들기 위하여 각종 교육과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