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자경 수상소감 자막서 '여성' 만 쏙…'악마의 편집'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BS "왜곡 의도 없다"며 영상 수정

SBS가 배우 양자경의 수상 소감에서 '여성' 지칭을 지웠다가 시청자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양자경은 여성을 향해 "포기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남겼지만, SBS가 이 내용을 전하면서 '여성'을 빼고 보도했다는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서 비공개 처리됐다.

양자경은 12일(현지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5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아시아계 배우 최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양자경은 "오늘 밤 나와 같은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 트로피는 희망과 가능성의 불꽃이다. 꿈이 실현된다는 증거다. 큰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해라. 그리고 여성 여러분, 그 누구도 여러분의 황금기가 지났다고 말하도록 두지 말라. 포기하지 말라"를 포함한 수상소감을 남겼다.


SBS는 13일(한국 시각) 8뉴스를 통해 이를 보도하며 양자경이 "그리고 여성 여러분"이라고 언급한 부분을 영상에서 편집하고 자막에도 담지 않았다.

SBS 보도를 보면 양자경은 "저의 수상은 희망과 가능성의 증거입니다. 다른 이들이 여러분들에게 전성기가 지났다고 말하지 못하게 하세요.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라고 말한 것으로 나온다. 반면 KBS와 MBC는 양자경이 여성을 언급한 부분을 빼지 않고 그대로 보도했다.


시청자들은 즉각 반응했다. SBS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SBS는 항상 이런 식이다", "왜 굳이 '여성'을 빼나", "왜곡 보도 사과하라"며 비판했다.


SBS캡쳐

SBS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거센 항의에 SBS 뉴스 유튜브 채널에는 해당 리포트가 포함된 전날 방송 영상이 비공개 처리했다가 "그리고 여성 여러분"을 삭제하지 않은 영상을 새로 올렸다.


양자경은 이날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에서도 여성 인권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기고문에서 "나는 60세에 첫 오스카상을 받았다. 사회가 여성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내 경험이 위기의 최전선에 있는 여성 영웅들의 경험과는 전혀 비교가 안 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기쁨의 이 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자주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돌리는 것"이라고 했다.


자신에게 쏠린 관심을 여성 문제로 돌려달라고 당부한 점을 고려하면, SBS의 이번 자막 편집은 당사자의 의도에도 크게 벗어난다는 평가다.


SBS는 공식 입장을 내고 "기자가 기사를 발제한 취지와 리포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는 해당 배우가 아시아계 여성으로서 '차별의 벽'을 넘어 성취를 이룬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었다"며 "의도를 갖고 왜곡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점, 헤아려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And ladies'라는 말이 갖는 함의가 있기에 디지털 콘텐츠를 모두 수정했다"며 "앞으로 인터뷰이의 메시지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게 더 신중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