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항시, “농촌을 활기차게” … 지속가능한 농업혁신 정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년 창업 확대·청년 농업인 육성

'30년까지 친환경농업30% 확대

포항시는 도시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농촌, 미래신성장 농업도약을 위해 올해도 지속가능한 신성장 농업 인프라 기반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고령화가 심화하고 있는 농촌을 활기찬 공간으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청년 창업을 확대하고 농업혁신을 주도할 청년 농업인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생활자금부터 창업, 농지, 교육까지 영농창업과 정착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청년 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을 시행해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농에게 월 최대 110만원의 생활자금을 최장 3년간 지급, 최대 5억원까지 창업자금 융자, 농지 임대 우선 지원과 영농기술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 청년 농업인 농지 임대지원사업을 통해 농지 임대료도 지원한다. 만 40세 미만 농업경영체 등록 청년 농업인이 한국농어촌공사 농지은행 사업을 통해 농지 임대차 계약 시 임대료의 50%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농업 비중을 30%까지 확대하고,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량 또한 현행 대비 50% 수준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환경친화적 농업으로 전환해 지속가능한 농업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도 친환경 농산물 생산 농가 수 612 농가, 인증 면적 439㏊로 도내 인증 농가 수 1위, 무농약면적 2위로, 안전하고 건강한 고품질 식품의 생산·유통에 노력해 왔지만, 더욱 늘어나는 식품 안전성 강화의 사회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농업 비중을 더 확대한다.


국비 친환경 농업직불금, 도비 유기농지속직불금과 별도로 시비 자체 사업으로 마련된 무농약지속직불금, 친환경 농산물생산 장려금을 지급하고, 장려금은 전년과 비교해 45% 증액해 ㏊당 10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식량안보 확보·농가소득 증대,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따른 저탄소 농업구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곡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 유지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명품 쌀 재배단지 지원 240㏊의 지역별 단지화로 고품질 쌀 생산 공동경영체를 육성하고 농촌 노동력 부족에 대한 대응과 경영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품질 쌀 생산시설 13개소와 농기계 19종을 지원한다.


특히 작년 태풍 피해와 농자재 값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대다수 농업인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사업비 25억원을 투입해 중소형 농업기계를 지원하고 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기질 비료 지원을 확대 편성해 생산비 부담을 감소시켜 생산자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벼 재배면적 조정과 적정 생산을 통한 쌀 수급·가격 안정을 기하고 논 타작물 전환과 생산 확대로 식량자급률 제고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전략 작물직불제 사업, 논타작물재배 지원사업, 벼 감축협약사업을 시행한다.

지난해 8월 청하면에서 첫 벼베기 행사에 참여한 이강덕 포항시장.

지난해 8월 청하면에서 첫 벼베기 행사에 참여한 이강덕 포항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강덕 시장은 “농산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농촌 인구감소,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포항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농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사람이 모이는 농촌으로 만들기 위해 신규 사업 발굴과 다양한 지원정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