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18개로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등포구,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18개로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추진 3년 차…8개→18개 어린이집 확대 운영

3~5개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 보육 공동체 구성해 보육 격차 해소

운영비용 절감, 풍성한 보육프로그램 등 어린이집·학부모 만족도 향상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2023년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사업에 신길동 권역이 신규 선정되면서 올해 3월부터 총 4개 공동체, 18개 어린이집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보육 모델로 자리 잡은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가까운 거리에 있는 3~5개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이 보육 공동체를 구성해 보육프로그램, 원아 모집, 교재교구 등을 하나의 어린이집처럼 공유하는 보육 시스템이다.


구는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추진 3년 차를 맞아 입소 대기 해소, 보육 전문성 향상 등 그간 높은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신길동 권역의 5개 어린이집이 추가로 선정됐다. 이는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에 참여하는 어린이집 수 기준, 서울시 자치구 최상위권에 해당한다.


2021년 시범 사업에 선정된 ▲문래동 권역(목화마을, 문래동, 문래자이, 행복드림 어린이집) ▲양평동 권역(늘해랑, 양평2동, 반디, 한사랑 어린이집), 2022년 사업에 선정된 ▲당산동 권역(당산2동센트럴아이파크별하, 당산2동은솔, 남서울, 영성, 청담몬테소리 어린이집)에 이어, 올해는 ▲신길동 권역(신길삼성, 위즈키즈, 늘봄보라매sk뷰, 신길힐스테이트나래, 해군바다마을 어린이집)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으로 확대 운영된다.

모아어린이집에 참여하는 원장과 교사들은 매월 1~2회 이상 모임을 통해 공동 보육프로그램 개발, 보육교사 교육 등 정보 공유를 통한 보육전문성 향상에 힘쓰고 있다. 특히 공동체 내 어린이집 간 입소 대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아 입소 조정 등 상생·협력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가장 큰 변화이자 성과는 소규모 어린이집에서 비용, 인원 등 문제로 추진하기 어려웠던 보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시도되면서 공동체 내 민간·가정어린이집의 보육 서비스가 상향 평준화된 점이다.


아울러 원장은 어린이집의 운영 효율화를, 보육교사는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아이들은 다른 어린이집 친구들과 함께 폭넓은 경험을 하면서 어린이집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올해로 3년째 추진 중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이 보육현장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아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해 공동 보육을 통한 아이 키우기 좋은 영등포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영등포구,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18개로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 방과 후 아동돌봄시설 39곳 운영…촘촘한 돌봄서비스 제공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로 틈새 돌봄 강화

올해부터 운영시간 연장, 긴급·일시 돌봄 등 시범사업 추진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초등학생의 방과 후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맞벌이 가정의 육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시설의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


현재 구가 운영하는 아동돌봄시설은 총 39곳으로 우리동네키움센터 12개, 지역아동센터 27개가 있다. 돌봄 시설을 통해 1160명의 아동에게 공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는 올해부터 수요자 관점에서 틈새 돌봄을 강화, 이용이 편리한 돌봄환경 조성을 위해 아동돌봄시설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필수 운영시간을 학기 중 오후 8시까지 연장한다. 은평3호점(응암2동), 은평4호점(역촌동), 은평9호점(신사2동) 등 3곳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또 방학 중 식사 준비에 대한 양육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모든 키움센터에서 방학 중 이용 아동에게 중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지역아동센터서는 미등록 아동의 긴급한 일시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은광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해 긴급·일시 돌봄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맞벌이 가정 등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 후·방학 중 돌봄공백과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초등돌봄시설이다. 운영시간은 학기 중엔 평일 방과 후부터 오후 7시까지며,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집과 학교에서 10분 거리 내에 위치하며, 이용료는 프로그램비와 간식비를 포함해 월 5만원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만 18세 미만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돌봄시설이다. 방과 후와 방학 중 상담, 교육, 문화프로그램 등 종합 아동복지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 운영시간은 학기 중은 방과 후부터 오후 8시까지며, 방학 중에는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다.


한편 구는 지난 2020년 서울시 최초로 장애아동 전담 은평1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문을 열었다. 돌봄이 필요한 장애아동을 위해 특화 프로그램 제공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 강화에 적극 힘쓰겠다”며 “아이 키우기 좋고 아동이 행복한 은평을 조성하기 위해 촘촘한 온종일 돌봄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영등포구,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18개로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마포구, 임신·출산 모바일 앱 ‘아이마중’ 시행

앱으로 임산부 지원 서비스 신청하면 엽산제, 철분제 등 택배로 수령

보건소 방문 없이도 임산부 등록, 건강정보 상담 등 가능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임산부가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신청하는 절차를 간소화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아이마중’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이마중’ 앱으로 임산부 지원 서비스를 신청하면, 보건소 직원과 전화 상담을 거쳐 엽산제, 철분제, 표준모자보건수첩 등의 물품을 택배로 받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구는 이때 영유아 예방접종과 의료비 지원사항, 첫만남이용권 등에 대한 안내문도 함께 보내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서비스를 놓치지 않게 도와준다.


‘아이마중’ 앱은 보건복지부가 임산부의 편의 증진을 위해 임신·출산 콘텐츠를 모바일로 연계·구현한 서비스다.


앱에서 임산부 등록, 임신·출산 지원서비스 신청, 임신주수·영유아 월령별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 정부지원정책 안내가 가능하다. 건강정보 기록과 사진첨부 등이 가능한 ‘임산부·아기수첩’ 기능도 갖췄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그동안 보건소를 찾아와 진행해야 했던 임산부 등록, 엽산제 및 철분제, 의료비 등의 지원 서비스 신청을 구민들이 아이마중 앱을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됐다”면서 “우리 마포구는 앞으로도 ‘임산부 지원 출산장려 구립 햇빛센터’를 비롯해 임신, 출산, 육아를 위한 지원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마중’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