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금리에 취약 공시했어야"…SVB사태 소송전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가 소송전으로 번지고 있다. 사태의 배경인 고금리에 취약한 자산 구조라는 특수성을 공시하지 않아 주주들이 손해를 봤다는 이유에서다.


1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은 SVB 주주들이 이 은행의 모기업인 SVB 파이낸셜 그룹 경영자들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SVB 주주들은 이날 SVB 파이낸셜 그룹의 최고경영자(CEO)인 그레그 베커와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대니얼 벡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집단소송 소장을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 있는 연방법원에 접수했다.


주주들은 이번 사태가 미국 은행 평균보다 현금성 자산은 적고 증권 투자 비중은 높은 SVB의 특수성에서 기인한다고 봤다. 그러면서 2021년 1월16일부터 이달 10일 사이에 있었던 SVB 투자자들의 불특정한 손해를 배상하라고 청구했다.


이들은 소장에서 금리 상승에 취약한 사업 기반과 스타트업에만 집중된 고객층으로 다른 은행보다 더 취약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사실을 경영진이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SVB는 고객층이 다양하게 분산된 다른 대형은행과 달리 스타트업에만 집중되어 있고 자산구성도 금리 인상에 취약한 채권자산 중심으로 구성됐다. 무엇보다 예금자보호가 되는 예금 비중이 12%밖에 되지 않아 대규모 뱅크런(예금 대량 인출)에 보다 더 취약했다. 이런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을 회사 측이 미리 알리지 않아 피해를 봤다는 것이 주주들의 주장이다.


이번 소송은 SVB 몰락 이후 처음 제기된 소송이며 앞으로 비슷한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SVB는 팬데믹 시기 벤처 호황에 따른 대규모 예금 유입을 대출보다는 미 국채 등 금리 관련 자산에 많은 비중을 투자해왔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보유채권 손실이 확대되고 예금 이탈이 본격화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처하게 돼 폐쇄됐다.


전날 미 금융규제 당국은 SVB 붕괴가 2008년 금융위기 같은 대규모 사태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은행 예치금을 보험 한도와 상관없이 전액 보증하고 유동성이 부족한 금융기관에는 자금을 대출해 주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