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송도 워터프런트 1-2단계 8월 착공…30일 주민설명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6년까지 9.53㎞ 수로 조성

인천 송도국제도시 호수와 수로를 'ㅁ'자 형태로 연결하는 워터프런트의 두번째 구간 공사가 오는 8월 시작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 워터프런트 1-2단계 사업을 오는 8월 착공해 2026년 준공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1-2단계는 송도 6공구 유수지와 아암유수지 사이에 9.53㎞ 길이 수로를 조성하게 된다. 수로 주변에는 산책길·분수·모래사장·야자수·전망대·포토존 등 다양한 친수 공간도 마련된다.


이와 관련 인천경제청은 오는 30일 송도 G타워에서 사업설명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듣는다. 특히 준설·교량 공사로 인해 우회도로 공사가 2년간 진행됨에 따라 주민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이해를 구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앞서 1-1단계 사업으로 바다와 송도 6공구 유수지를 연결하는 930m 길이 수로와 친수공간을 조성했다.

2025년에는 인천신항 배후단지와 송도 시가지 사이에 5.73㎞ 길이 수로를 조성하는 워터프런트 2단계 공사를 시작하고 2027년 완료할 계획이다.


2단계 사업은 친수 관광시설 조성을 위해 솔찬공원·잭니클라우스골프클럽 앞쪽의 길이 5.7km, 폭 300m 수로에 수문 2개와 갑문 1개를 설치하고 부지를 조성하게 된다.


송도 워터프런트 1-1단계 사업 구간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송도 워터프런트 1-1단계 사업 구간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송도 워터프런트는 송도가 3면이 바다와 인접해 있어 조위차(간조와 만조의 해수면의 차)를 이용한 해수 유입을 통해 수질을 개선하고 방재 기능을 위해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체 길이 전체 길이 21.17㎞, 폭 40∼500m 규모로 총 사업비 6215억원이 투입된다.


워터프런트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 앞바다와 같은 2∼3등급 수질 바닷물이 송도 시가지를 약 15일간 순환하게 된다. 또 집중호우가 발생할 경우 계획 홍수위 3.5m까지 약 1000만t의 담수능력을 확보하게 돼 침수피해도 예방할 수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마리나와 수상레저 스포츠시설 등을 유치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해양 생태 도시를 조성할 것"이라며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도시로서 품격·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