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뀌는 美·中·日 중앙은행…韓 경제·금리 영향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중국·일본 중앙은행 수뇌부 변동
美 '비둘기' 브레이너드 물러나며 매파↑
中인민은행, 경제회복 위해 금융완화 전망
日 새 총재 내달 부임…단계적 금리인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 대표적인 '비둘기파(통화 완화 선호)'로 꼽혔던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이 물러나고, 중국과 일본의 중앙은행도 총재 교체를 앞두면서 앞으로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미국과 중국, 일본의 통화·금융정책은 우리나라 경제와 금융·외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향후 기준금리 결정을 두고 고민이 깊은 한국은행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비둘기' 빠진 美 Fed…더 매파적으로
레이얼 브레이너드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

레이얼 브레이너드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Fed는 오는 21~22일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브레이너드 전 부의장 없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개최한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그동안 FOMC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던 인물로, Fed 내에서 대표적인 비둘기파로 꼽혔다. 그는 그동안 급격한 긴축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며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때문에 시장에선 브레이너드의 공백으로 Fed의 '매파(통화 긴축 선호)' 성향이 더욱 강해질 것이란 분석이 많다. 박준우 KB증권 연구원은 "브레이너드는 지난해 4월부터 통화정책 유연성을 강조하는 등 가장 완화적인 위원이었다"며 "브레이너드 사임 이후 Fed 위원들의 성향은 더 매파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최근 Fed는 여전히 높은 물가상승률과 강한 고용시장 등을 이유로 긴축 장기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상원 청문회에서 "최근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최종적인 금리수준이 이전 전망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고, 전날에도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Fed가 이달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이 아닌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을 밟거나, 최종금리 수준을 5% 중반 이상으로 높일 것이란 의사를 내비칠 경우 지난달 기준금리를 동결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도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강달러로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우리 수입물가가 오르고, 한미 금리차 확대로 자금유출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中 인민은행 수뇌부 교체…금융완화 촉각
바뀌는 美·中·日 중앙은행…韓 경제·금리 영향은?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도 수뇌부 교체를 앞두고 있다.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을 포함한 지도부와 2900여명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회의를 진행 중인데, 이번 전인대에선 인민은행 서열 1위인 당위원회 서기와 2위인 총재 인선이 확정된다. 당서기는 공산당의 의중을 인민은행 통화정책 등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인민은행 당서기는 허리펑 현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이, 총재는 중국 대형 금융회사인 중신그룹의 주허신 회장이 거론된다. 허리펑 주임은 시 주석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외신에선 이번 인사로 공산당의 금융권 장악력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국은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 5% 안팎으로 정하며 회복을 꾀하고 있는 만큼 인민은행 역시 완화적인 금융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이강 인민은행 총재는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인민은행은 안정적이고 건전한 경제의 발전을 위한 강제적인 금융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중국 경제가 되살아나면 우리 반도체 수출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다만 중국 성장이 국제유가를 끌어올려 우리 물가상승세를 더욱 자극할 여지도 있다. 특히 일각에선 Fed가 최근 물가를 잡기 위해 긴축 기조를 보이고 있어 중국 역시 자금유출 가능성과 위안화 약세 위험을 피하기 위해 과도한 경기 부양책은 피할 것이란 의견도 나와 불확실성이 크다.


이 때문에 한은은 중국의 성장률 회복 속도와 국제유가, 위안·달러화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뒤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할 전망이다. 한은은 전날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중국 경제활동 재개, 미 통화정책 등도 국내 물가승률 둔화 흐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주요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 부임…日 금융완화 종료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후보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후보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은행에는 우에다 가즈오 전 도쿄대 경제학과 교수가 부임한다. 일본 중의원은 전날 본회의를 열고 우에다 총재 후보자 인사안을 찬성 다수로 가결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 후임으로 다음달 9일부터 5년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우에다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 등에서 "당분간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하긴 했지만 아베노믹스의 핵심인 '수익률 통제 곡선(YCC)' 정책이 한계에 달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만큼 일부 노선 변경은 불가피하다.


이지평 한국외대 특임교수는 "우에다 총재가 취임하자마자 정책 변화를 가져가긴 쉽지 않고, 서서히 변화를 모색할 것"이라며 "올해 중 장기국채 금리 유도 목표를 0.5%에서 0.8%로 높이는 등의 작업을 한 뒤, 내년 정도에 YCC 정책 자체를 없애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 단계적으로 마이너스 금리도 플러스로 바꿔나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렇게 되면 왜곡된 금리가 정상화되니 무조건적인 엔저 분위기가 약해지고 우리 환율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의 통화정책을 지켜본 뒤 다음달 금통위에서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미국의 긴축 장기화와 중국 성장 회복에 따른 유가 상승, 인플레이션 심화 등은 금리인상 요인이지만 환율 안정, 경기 둔화 등은 금리 동결 가능성을 높인다.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전날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브리핑에서 "남은 기간 발표되는 미 FOMC 결과와 국내 경기지표, 물가지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