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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비비]언론의 성공적인 '脫포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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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언론계에서는 네이버의 소위 '아웃링크(포털이 아닌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 열람)' 도입 연기 발표가 주목받았다. 검색 엔진을 통한 뉴스 소비율이 68.6%(한국언론재단 디지털뉴스리포트 2022)으로 주요국 가운데 2위를 기록하고, 네이버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하면 이 회사의 아웃링크 도입 연기 결정은 포털과 언론계에 시사하는 의미가 적잖다.


당초 네이버는 4월1일부터 1년간 아웃링크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조건을 붙였다. 주요 골자만 보더라도 희망하는 언론사는 적어도 6개월간 유지해야 하고 종료를 원할 땐 30일 전에 알리도록 했다. 언론사 홈페이지의 기사 배열에 대해서도 네이버는 관여한다는 방침이다. 포털 기사 제목과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한 이후 제목이 다르면 안 되고 로그인 규제, 심지어 언론사 홈페이지 광고도 30%를 넘어선 안 된다는 상세한 규정까지 제시했다. 기업(언론사)이 생산한 상품(기사)을 직영 매장에 배치할 때, 유통업체(포털)가 나서서 "우리를 통해 고객이 갔으니 메이커의 매장 디스플레이와 상품진열도 봐야겠다"는 논리다.

언론사들은 전환 기회가 일 년에 두차례 불과해 경직적이고, 특히 자사 로그인과 광고 제한은 각 언론의 경쟁력을 오히려 갉아먹는 후진적인 방안이라고 반발했다. '네이버가 아웃링크를 진정 원하는지 의문'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이 같은 반대의견을 전달하자마자 네이버는 전격 연기 결정을 내렸다.


기사 아웃링크는 언론사엔 양날의 검이다. 하지만 포털 중심의 기사 유통 구조를 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각사마다 규모와 입장이 다르고 경쟁력과 콘텐츠에서 차이가 있다는 현실적인 상황을 무시할 순 없다. 지난해 신문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유료서비스를 도입한 언론사는 전체의 2.4%로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각 매체가 아직 경쟁력을 갖출 준비가 미흡하다는 얘기다.


장기적으로 보면 가야 할 방향임은 틀림없다. 포털은 민간기업이다. 수익 여부에 따라 언제든 언론사 기사를 서비스 대상에서 배제할 수 있다. 포털에만 무작정 의존할 순 없는 노릇이다. 또 현재의 인링크(포털에서 뉴스 소비) 방식은 배열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 때문에 아웃링크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간한 백서에는 "추천 알고리즘이 야기하는 확증편향적 미디어 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사 등 배열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한다"고 명시돼 있다. 소관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아웃링크를 점진적으로 추진한다는 의미가 담겼다"고 밝혔다. 국회의 아웃링크 도입을 담은 신문법 개정안 검토보고서에는 "인터넷뉴스 서비스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제한하고, 언론사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는 취지"라고 설명돼 있다.


정치권 움직임도 빨라질 조짐이다. 신문법 개정안이 문화체육관광위 차원에서 논의된 데 이어 조만간 소(小)소위를 구성하기로 한 상태다. 그만큼 아웃링크 도입 압박은 커지고 있다.

아웃링크 성공은 독자와 기사 소비를 분석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러기 위해선 각종 데이터를 갖고 있는 네이버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난해 발표된 언론재단의 '디지털 뉴스 유통구조 개선 방안' 보고서는 "자사 기사를 읽는 독자들이 누구며, 어떤 지점에서 독자들이 이탈하는지, 어떤 기사가 관심을 받는지 등을 토대로 뉴스 콘텐츠를 개선해야 한다"며 "이용자 데이터 공유와 분석이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제보다는 자생하는 데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를 네이버는 곱씹어 봐야 한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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