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은정, 법무부 적격심사위 출석 "누가 누구의 적격을 심사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은정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49·사법연수원 30기)가 2일 오후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검사적격심사위원회에 출석하며 "저는 혼외자도 없고 별장 성 접대를 받지도 않았다"고 자신을 검사 자격 심층심사 대상으로 분류한 법무부의 결정에 반발했다.


임 부장검사는 "그런 분들은 검찰총장, 법무부 차관, 검사장도 하는데 그런 것을 문제 삼은 사람이 번번이 심층 심사에 회부되는 것이 옳은가"라고 물으며 이같이 말했다.

임은정 부장검사가 2일 과천 법무부에서 열린 검사적격심사위원회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임은정 부장검사가 2일 과천 법무부에서 열린 검사적격심사위원회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임 부장검사는 최근 수년간 낮은 근무 평정을 받아 심층 심사 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내부고발자가 상사한테 평정을 잘 받을 정도로 호락호락하지 않은 세상"이라며 "누가 적격이고 부적격인가 하는 슬픈 현실이 계속 반복되는 것 같아서 서글프지만, 내부고발자가 쉽게 살 수는 없으니 담담하게 제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 부장검사는 특히 2016년 2월 적격심사 통과 당시 평정 기간에 포함된 2015년 평정 결과가 이번 심사에 포함됐다며 심사에서 절차적 하자를 문제 삼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누가 누구의 적격을 심사하는지 황당하다"며 "퇴직 명령이 나오면 바로 집행정지를 신청하고 사무실에 계속 출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출석 전 사회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에도 "부적격자를 가리는 역사의 법정에서는 제가 아닌 법무부를 피고인석에 세울 것"이라고 글을 올렸다.

임 부장검사는 "정순신 전 검사도 국가수사본부장 적격자로 무사 통과시킨 법무부인데 누군들 문제겠느냐고 아무 걱정 말라는 말도 있다"며 "수사의 최종 목표를 '실체진실의 발견과 사법정의'가 아니라 '유죄 판결'이라고 생각하는 정순신 전 검사를 적격으로 보는 법무부라서 네가 오히려 걱정스럽다는 말들도 많다"고 했다.


또 "4만 명이 넘는 분들의 탄원서가 사무실에 날아들었다. 혼자라도 당당히 갈 생각이었는데 이렇게 함께 하는 이들이 많으니 든든하다"며 "이 많은 분의 마음을 상자에 담아 흐뭇하게 과천 법무부로 향한다"고 썼다.


한편 임 부장검사는 서보학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희수·민경한·이영기 변호사, 김용목 목사 등 7명을 특별변호인으로 선임했다.


검찰청법 제39조에 따르면, 검찰총장을 제외한 검사는 임명 후 7년마다 적격심사를 받는다. 이중 직무수행 능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검사들은 '심층 적격심사' 대상으로 분류된다. 심층 적격심사 대상이 된 검사는 변호사·검사·법학교수 등 9명으로 이뤄진 검사적격심사위원회에 회부된다.


심사위는 재적 위원 3분의 2 이상 의결로 법무부 장관에게 퇴직을 건의할 수 있다. 이를 받은 법무부 장관은 타당하다고 인정하면 대통령에게 퇴직 명령을 제청하게 된다.


2001년 임관한 임 부장검사는 지난해 세 번째 정기 적격심사를 받았고 심층 적격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그는 2015년에도 심층 적격심사 대상으로 분류됐지만 심사위에서 직무 수행에 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


임 부장검사는 2012년 12월 고(故) 윤중길 진보당 간사의 재심에서 '백지 구형' 지시를 거부하고 무죄를 구형했다가 징계를 받았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을 맡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수사 방해'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이 사건과 관련해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