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이상민 탄핵' 놓고 날선 공방…與 "폭거" vs 野 "만시지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무소불위로 권력 휘둘러…강력 규탄"
대통령실 '부끄러운 역사' 발언에
野 "양심 있다면 아무 얘기나 지껄이지 마라" 발끈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금보령 기자, 박준이 기자] 여야가 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날선 공방을 주고 받았다. 국민의힘은 '의회폭거'라며 비판했고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태원 참사에 대해 이제라도 책임을 져야한다면서 '만시지탄'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대통령실에서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한 발언을 놓고 민주당에서는 다소 격한 반응도 나왔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행정안전부장관(이상민) 탄핵소추안을 대정부질문 전에 처리하자는 의사일정 변경동의의 건이 통과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행정안전부장관(이상민) 탄핵소추안을 대정부질문 전에 처리하자는 의사일정 변경동의의 건이 통과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는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재적의원 299명 중 293명이 투표에 참여, 찬성 179표·반대 109표·무효 5표로 가결됐다. 국무위원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헌정사 최초의 일이다.

대통령을 제외한 탄핵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100명) 이상이 발의하고, 재적의원의 과반(150명)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지난 7일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은 173명 명의로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발의했고, 이날 무기명 투표에서 179명이 찬성해 의결됐다.


당초 김진표 국회의장은 대정부질문 후 탄핵안을 상정할 계획이었지만, 민주당이 의사일정 변경을 추진해 탄핵안을 우선 처리하게 됐다. 이날 이 장관 탄핵소추안이 가결됨에 따라 이 장관의 직무는 즉각 정지됐다. 이 장관의 업무는 한창섭 차관이 직무대리 형식으로 이어받게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의회폭거를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후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이상민 탄핵안 가결 규탄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후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이상민 탄핵안 가결 규탄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오늘 국회는 무소불위로 권력을 휘두른 민주당 의회 폭거의 장이었다"면서 "국민이 부여한 의회 권력을 남용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반헌법적인 억지만의 탄핵소추안에 국민의힘은 깊은 유감을 표하며 강력히 규탄한다"며 "기본적 사실관계는 물론 판결문의 선례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채 민주당의 무지한 막무가내식 이재명 방탄을 위한 행태에는 분명한 책임이 따를 것임을 명심하라"고 질타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탄핵안 강행처리에 대한 규탄대회도 열었다. 가결 직후 국회 본회의장 앞에 집결해 "탄핵소추 규탄"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반면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100일이 넘은 시점에서라야 참사 제1책임자 파면조치에 돌입했다는 점에 대해 만시지탄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김건희 특검·이상민 파면 추진 행동하는 모임'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먼 길을 돌아왔다"며 "이제라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통해 유가족과 생존자를 위로하고 이들의 일상 회복의 기초를 다시 세울 수 있도록 좌고우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제 공은 헌법재판소로 넘어갔다"면서 "국민의 상식을 회복시키는 판단을 해왔던 헌법재판소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걱정하는 여당 법사위원장 출신의 탄핵소추위원이 벌일지 모르는 '침대 축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도, 많은 국민과 국회의원들의 뜻을 모아 대비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장관의 직무 정지에 대비해 '검찰 복심 실세 차관'을 임명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지만, 무능하고 염치없는 정권의 엄포에 쉽게 겁먹을 국민이 아니다"라고 했다.


또한 "이제라도 윤 대통령은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영정과 위패가 준비되어 희생자들을 넋을 온전히 위로할 수 있고, 남은 가족들이 서로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공식 분향소를 설치하라"고 요구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대통령실 "의회주의 포기"…박홍근 "양심있다면 아무 이야기나 지껄이지 말라" 반발

이날 대통령실은 이 장관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데 대해 "의회주의 포기"라면서 "의정사에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말의 양심 있다면 열린 입이라고 아무 이야기나 지껄이지 마라"면서 격하게 반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59명의 무고한 목숨을 잃은 이태원 참사를 놓고 윤 대통령과 이 장관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미 물러났으면 될 일이었다"면서 "민주당을 비롯한 야3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이 장관의 탄핵소추를 헌법에 따라 국회법 절차에 따라 가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을 향해서는 "윤석열 정권이야말로 헌정사의 가장 부끄러운 정권이 될 것"이라면서 "수많은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놓고 대통령은 한 번이라도 공식 사과를 했나. 진심 어리게 고개를 한번 숙였나"라고 비난했다. 그는 "역대 대형참사가 있을 때마다 진보건 보수건 총리가 먼저 사의 표명을 하든지 주무부처 장관이 사퇴했다. 윤석열 정권은 도대체 뭐하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이날 이태원 희생자 유가족협의회 대표 이종철씨는 탄핵소추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159명의 희생자들이 사망한 것에 대해 위 헌법이 정말 지켜진 것이냐"며 "정부가 철저하게 침묵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이제라도 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