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중투심 '학교설립 통과율' 인천 57%…허종식 의원 "중투심 개선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인천교육청, 8일 인천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 간담회
교육부 "소규모 학교 신설, 시·도교육청 심사로 결정"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학교 설립 속도가 지체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는 소규모 학교 설립과 교육감 관할구역 내 학교 이전·통폐합을 시·도교육청 자체 투자심사로 결정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 미추홀 구급)은 8일 오전 교육부, 인천시교육청과 '인천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고 학교 신·증설 권한을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으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허 의원실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년~2022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받은 학교설립 사업의 통과율이 전국 61.9%로 나타났다.


반면 인천지역 학교의 경우, 같은 기간 총 56건이 중투심에 상정됐으나 이 중 24건(42.8%)이 반려되거나 부적정·재검토 통보를 받았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가운데 인천지역은 전국 대비 학교 설립 속도가 더디면서 원도심은 과소 학교 문제가, 신도심은 과밀학교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허 의원은 "학교 신설과 이전·통폐합 등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들이 적기에 진행되지 못하고 있어 교육부의 중투심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7월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300억원 미만 학교 건축물 승인 권한을 교육감에게 이양해달라고 교육부에 건의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가운데)이 8일 교육부,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들과 '인천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제공=허종식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가운데)이 8일 교육부,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들과 '인천 원도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제공=허종식 의원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ㅝㄴ도심하


채홍준 교육부 지방교육재정과장은 "총사업비 300억 미만 소규모 학교 설립과 교육감이 관할 구역에서 학교 이전 또는 학교 통폐합을 추진할 경우 교육부 중투심 적용을 제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도교육청이 자체 투자심사로 설립할 수 있는 소규모 학교의 기준은 총사업비 300억 원 미만으로 초등학교의 경우 36학급, 중·고등학교는 24학급이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중·소규모 개발사업지역 등에서 학교 신설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돼 지역내 과밀학급 문제와 학생 통학 안전문제 등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간담회에선 지자체, LH, 지방공사 등 공공기관 또는 민간이 학교용지와 학교 시설을 교육청에 무상 공급하거나 학교복합시설을 추진할 경우에도 교육부 중투심 적용을 제외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허 의원은 "수도권 3기 신도시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구역에 학교를 적기 신설하기 위해선 시·도교육청에 학교 설립 권한을 부여하는 게 타당할 것"이라며 "중투심 제도 개선을 조속히 시행해 지역의 교육자치권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관련 부령을 개정, 빠르면 오는 4월 정기 2차 중앙투자심사부터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