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감사담당관 민원관리 업무확대 나선 뜻?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직개편과 함께 ‘민원관리팀’ 신설, 청렴한 동대문구 향해 한 발짝 앞으로

주민과 소통강화를 위해 주민 의견 수렴창구로써 ‘열린소통실’도 운영


동대문구 감사담당관 민원관리 업무확대 나선 뜻?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최근 조직개편에서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민원 업무를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감사담당관 소속으로 ‘민원관리팀’과 ‘열린소통실’을 신설했다.

동대문구는 현재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광역 교통망을 확충하고 그 일대를 교통·상업·문화 중심지로 육성, 서울 동북권 발전을 선도하는 거점으로 정비하기 위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량리 일대는 서울시 내에서도 변화가 가장 크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 중 하나로, 여러 이해관계를 가진 민원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일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밥퍼’를 둘러싼 민원과 경동시장·청량리역 주변 불법거리가게 정비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 2023년 1월 ‘구청장에게 바란다’에 3333건의 관련 민원이 제기됐다.


“이번 민원관리팀 신설은 복잡하고 다양화된 민원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민선 8기 소통행정으로 구민에게 한발 먼저 다가가 동대문구 현안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 중 하나”라고 동대문구청 하광태 감사담당관은 설명했다.

이외도 동대문구는 풍부한 행정 경험과 관련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활용하는 ‘옴부즈만제도’ 및 ‘민원조정위원회’를 운영, 원만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중재에 나서는 등 고충 민원 처리와 행정제도 개선을 위한 민원 관리 업무도 충실히 해나갈 계획이다.


이필형 구청장은 “앞으로 구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경청하며 문제점을 지속해서 개선해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주민 불편 사항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대문구 감사담당관 민원관리 업무확대 나선 뜻?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우 강서구청장, 민간위탁사무 특정감사 성과 공개로 투명성 높인다

비리 발생의 원인이 되는 불합리한 규정과 취약 부분 개선

잘못된 관행 바로잡아 민간위탁사무 책임성 강화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2022년도 민간위탁사무 운영실태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 누리집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민간위탁사무는 자치단체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 중 주민의 권리·의무와 직접 관련되지 않은 사무로, 특수한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요구되는 사무를 법인·단체 또는 개인에게 맡겨 그 명의와 책임하에 수행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번 감사는 주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한 푼이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투명한 예산 집행을 강조한 김태우 구청장의 특별 지시에 따라 실시됐다.


감사는 민간위탁시설의 예산 집행 등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구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특정감사로, 업무처리 과정에서 위법·부당한 사항이나 불합리한 규정 등을 개선해 업무의 효율성과 재정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됐다.


구는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등빛도서관, 노동복지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4개 시설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구 누리집에 공개했다.


감사를 통해 ▲채용 관련 협약사항 미준수 ▲수당 및 공사대금 지급 부적정 ▲예산편성 및 집행 절차 미준수 ▲기타 물품관리 업무 처리 부적정 등 문제점들을 발견했으며, 54건의 행정상 조치와 7건의 재정상 환수 조치를 진행했다.


또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책임성 강화 방안으로 민간위탁 부서의 담당자에 대한 교육, 지도·감독 여부 및 결과 확인, 민간위탁 감사 지적사례 전파 및 공유 등 개선사항을 발굴했다.


김태우 구청장은 “이번 특정감사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을 높여 구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된 것”이라며 “민간위탁사무가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